(업무지식) 헤라시보리 가공법 공법에 대해

헤라시보리 공정

 

 헤라시보리는 판재의 딥드로잉을 요구하는 형상에 주로 사용되는 아주 고전적인 가공법이다. 축이 회전하는 범용 선반과 비슷하게 생긴 기계에 형상금형을 물리고 원형의 재료를 심압대를 이용해 고정한 후 바깥으로 부터 들어오는 축의 힘에 의해 압력을 받으면서 철판이 절곡되고, 소성 변형되며 금형의 형상대로 가공되는 방법이다.

 

스피닝 공정의 이해

 

 냉면그릇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세숫대야 같이 깊은 드로잉 형상이다. 이것을 프레스로 가공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공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조금씩 변형을 주는 방식으로 하는 시보리와 같은 공법으로 대부분 생산을 하고 있고 아직까지도 그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요즘에는 cnc 헤라 시보리가 나와 시보리의 단점인 생산수량과 일관적인 치수 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이뤄지고 있으나 생각보다 그런 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다.

 

시보리로 구현가능한 형태의 제품들

 

 시보리의 단점은 앞서 언급한 대로 생산성이 높지 않고 치수 개념에서 비교적 정확하지 않다는 점과 cnc 시보리가 아닌이상 인력이 상당히 들어가는 작업이므로 가공 단가가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라 시보리 가공을 선택하는 가장큰 이유는 프레스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딥드로잉 형상을 가공하기가 상대적으로 쉽고, 수량이 많지 않은 경우 비싼 프레스 금형을 만드는 것 보다 헤라 시보리를 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더 타탕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헤라 시보리 가공을 한다.

 

 헤라 시보리는 영어로는 스피닝(SPINNING PROCESS) 이라고 표현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