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R 스펙 및 특장점,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캐논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 을 출시하였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스펙을 살펴보니 기대되는 부분이 많았다.

 

간단한 key 스펙을 체크해 보자면

 

  • 3천만 화소 풀프레임 CMOS 센서
  • DIGIC 8 이미지 처리 엔진
  • 초당 8매 고속 연사 가능
  • 새로운 RF 마운트 채택
  • 새로운 RF 렌즈 출시
  • 약 580g의 가벼운 무게
  • USB 충전가능
  •  

     

     

     

     

     

     

    1. 미러리스가 되어 좋은점

      : 기존의 DSLR은 일안반사식(一眼反射式) 즉, 미러를 통한 이미지를 뷰파인더로 실시간 확인하여 촬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피사체를 바라보는 방식은 광학식이다. 촬영순간에 미러가 열어지면서 센서로 빛이 닿아 이미지를 기록한다.

     

     그런데 미러리스는 DSLR에서 미러를 없앤 말 그대로 "mirrorless" 카메라이다. 미러가 없어지면 아무래도 물리적 공간이 줄어들어 카메라는 더 작아지고 가벼워 질 수 있다. 또한 미러가 열렸다 닫히는 소리 "철컥" 하는 기계 물리음이 없으므로 조용한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EOS R 미러리스가 좋은점

     : CMOS와 렌즈의 거리를 44MM 에서 20MM로 줄여 고화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풀프레임 CMOS를 적용하면서 주변부 화질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54MM 대구경 RF 마운트를 개발하여 보완하였다. 또한, 그에 최적화된 RF 렌즈까지 개발 하여 한단계 진화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 기존 폭넓은 EF 렌즈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EP-EOS R마운트 어댑터를 4종류도 함께 출시되어 호환성 문제는 사실상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더 좋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마운트 내에 필터를 삽입할 수 있게 되어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뤄 냈다고 생각이 든다. 렌즈의 앞쪽에 필터를 끼우는 것은 렌즈 구경마다 필터가 필요해서 구색을 갖추려면 비용적으로 만만치 않았는데 렌즈 어댑터에 필터를 삽입하면 구경마다 필터를 구비할 필요도 없고, 어안렌즈 같이 필터 적용이 물리적으로 되지 않는 렌즈에소도 ND 필터같은 효과를 적용할 수 있게된 점은 상당히 칭찬할 만한 아이디어 인것 같다.

     

     

     

    3. 미러리스라서 않좋은점

     : EOS R은 미러리스의 단점을 보완할 한단계 높은 미러리스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미러박스가 없는 카메라이기에 뷰파인더는 광학식이 아니라 전자식이라는 점이다. 나는 필름카메라부터 사용해 왔기 때문에 아무래도 광학식 뷰파인더가 편한 느낌이다. 초기의 전자식 뷰파인더는 왠지 눈으로 본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작은 모니터를 본다는 느낌 때문에 거북한 느낌이 들었었다. EOS-R의 뷰파인더는 얼마나 좋게 되어있는지는 실제로 느껴봐야 알 것 같다. 

     

     

    4. 화질에 대해서(개인적 느낌)

     : 같은 조건의 피사체를 찍었을 때 화상 비교 데이터를 보자니 EOS-R 의 화질은 EOS 5D MARK Ⅳ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선예도가 있다. 콘트라스트가 조금 더 강해 보여 더 선명하게 보인다. 상용감도가 ISO 40000이라고 하는데 감도가 높은 경우에는 노이즈 부분은 좋지 않은 것 같다.

     

     

     

    <ISO 100 경우 EOS 5D MARK Ⅳ와 비교 100%크기>

     

     

     

    <ISO 25600 경우 EOS 5D MARK Ⅳ와 비교 100%크기>

     

     

     

     

    5. 그 외 조작성에 대해

     : 그 외에도 여러 조작 편의성과 같은 개선된 부분이 많이 보인다.  더 빠르게 최적의 조건을 설정하여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직접 써보지 못해서 조작에 대한 상세한 장점은 소개할 수 없지만 캐논에서 나온 EOS-R 은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라면 여행용 카메라로 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질면으로도 톱클래스에 들고, 가볍고, 조작편의성이 좋다. 동영상 부분에도 상당한 신경을 썼다. 캐논에서 이렇게 미러리스에 신경을 많이 써서 출시 했다는 것은, 앞으로의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미러리스의 물결은 자연스러운 것이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해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