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전도-신경전도 검사 : 다발성 근염, 선천성 근긴장증, 혈관염성신경병증 검사

 

 

개요

근전도/신경전도 검사란,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 현상을 기계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검사로 질환의 정도와 범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근전도/신경전도 검사는 신경계 질환 중에서 운동단위에 발생하는 질환을 찾는데 유용한 검사법으로 전각세포, 신경섬유, 신경-근육 접합부, 근섬유로 이루어져 있는 부위를 검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운동단위에서 발생하는 근육질환, 말초 신경 질환, 신경근 질환 그리고 신경-근육 접합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합니다.

검사는 바늘을 근육에 삽입하여 전기생리학적 파형을 분석하는 근전도(정확한 표현은 침근전도) 검사와 말초 신경에 전기 자극을 준 후 파형을 분석하는 신경전도 검사 및 반복자극검사법으로 분류합니다.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침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침근전도 검사는 신경의 손상이 있거나 근육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근육에 나타나는 비정상적 변화를 알 수 있으며, 신경전도 검사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 근육의 반응 혹은 신경 자체의 반응을 분석하게 됩니다.

주로, 신경근 질환, 말초 신경섬유질환, 신경-근육접합부질환, 근육 질환을 진단하게 되며, 병변의 위치와 심한 상태, 그리고 병의 진행여부와 회복여부를 판단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일반적인 검사처럼 검사자체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의사가 어떠한 종류의 병적인 원인이 환자에게 증상을 일으키는지 판단한 후 시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에게 먼저 자세한 진찰을 받은 후 시행하는 것이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전도/신경전도 검사의 개요: 신경계 운동단위의 구조, 근전도검사, 신경전도검사 삽화,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신경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

1. 근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는 침을 근육에 주사하여 근육의 정상 생리 상태나 병적 상태를 진단하는데 사용하는 검사법입니다. 근육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전기적인 활동을 기록하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근육병의 진단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근육섬유들은 근육병뿐만 아니라 근육과 연결되어 있는 말초 신경의 손상에 의해서도 근육에 이차적인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말초 신경에 의한 질환을 찾아내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근전도 검사는 근육에 침을 삽입하여 삽입하는 순간 발생하는 삽입전위와 자발전위라는 것을 관찰하고, 다시 최소한 근육을 수축시켜 유발되는 운동단위전위와 중간정도의 근육수축을 하여 보는 방법, 그리고 최대한의 근육을 수축시켜 나타나는 간섭현상이라는 전위를 봅니다.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팔 저린 증상이나 근력 약화가 되면서 목통증이 있는 경우
  • 다리 저린 증상이나 근력 약화가 있으면서 요통이 동반되는 경우
  • 손 저림 증상
  • 당뇨환자에서 팔다리의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 팔, 다리에 힘이 없고 근육이 마르는 현상이 있을 때
  • 이유 없이 사지의 근력이 약화되는 경우
  • 신경근 접합부 질환
  • 안면신경 마비
  • 기타 의사가 필요하다고 권장하는 경우

2. 신경전도 검사

신경전도 검사는 말초 신경에 전기 자극을 주어 신경 또는 근육에서 형성되는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방법입니다. 크게 운동신경전도 검사와 감각신경전도 검사, 그리고 혼합신경전도 검사로 나누게 됩니다.

운동신경전도 검사는 말초 의 운동신경을 자극하여 전기자극을 준 후 운동신경, 신경근접합부, 그리고 근육의 생리적 반응까지 모두 기록하는 검사법이며, 감각신경전도 검사와 혼합신경전도 검사는 전기자극을 준 후 직접적으로 신경에서 발생하는 활동 전위를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전도 검사실에서는 위와 같은 검사를 시행하나, 특정 신경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일반적 신경전도 검사만으로 충분하게 평가할 수 없어 특별한 신경전도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는데 순목반사와 만기 반응으로 H 반사, F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검사법으로 운동 및 감각신경의 기능 문제를 알아내는데, 운동신경전달 속도는 신경의 축삭 자체에 병이 있는 경우 신경을 따라 전달되는 전기의 전도속도가 감소되거나 측정되지 않게 됩니다.

검사하는 방법으로 전기적 자극을 가하고, 유발된 활동전위 파형의 진폭, 기간, 잠복기를 분석하여 신경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비정상적인 경우 병변을 국소화 하고 특성을 유추하여 임상적 소견과 함께 신경근 질환을 진단하고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임상적 목적으로는 다양한 신경에서 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하나, 일반적으로 상지(上肢)에서는 정중신경척골신경, 요골신경을 검사하며, 하지(下肢)에서는 비골신경, 경골신경, 그리고 비복신경을 검사합니다.

3. 검사 전후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환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필요하며, 대부분 예약제로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 기초적인 병력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1) 검사 시 준비사항

금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피부에 직접 전기 자극을 주고 침삽입 검사를 하기 때문에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지 않아야 합니다. 혈전용해제 등 출혈을 일으킬 만한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출혈성향이 있는 혈우병이 있는 경우, 그리고 전기 자극에 민감한 심장박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검사 전에 알려 주어야 합니다.

침근전도 검사 시에는 침 삽입을 하기 때문에 삽입 부위에 통증이나 부종, 감염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검사 후 출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신경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주요 이상소견

1. 침근전도 검사

일반적으로, 침근전도 검사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소견을 보이는 경우에는 질환으로 의심하게 되는데, 삽입전위와 자발전위, 운동단위전위를 관찰합니다.

침근전도 검사의 주요 이상소견 삽화,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1) 삽입전위

삽입전위란 정상 근육에 침전극을 삽입하거나, 근육 내에서 침전극의 위치를 이동시키면 전기적 활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침전극의 움직임에 의한 물리적 자극으로 인해 근육 섬유들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상소견을 보이는 경우는 근육질환이나 말초신경계 질환들에서 근육 섬유들이 불안정한 전위를 보여 흥분성이 높아져 삽입전위가 증가됩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근육질환으로 근육이 지방조직화 되는 경우나 전해질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근육 섬유의 흥분성이 저하되어 삽입전위가 감소되기도 합니다.

(1) 근긴장성 전위

근긴장성 전위는 비정상적으로 항진된 삽입전위의 형태로 임상적으로 근긴장증을 일으키는 질환들, 즉 긴장성 근이양증, 선천성 근긴장증, 고칼륨 가족성 주기성 마비 질환에서 보이기도 하며, 다발성 근염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자발 전위

자발전위는 긴장을 완전히 푼 근육에서 침전극을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기록되는 전위들을 말하며, 비정상적 자발전위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섬유세동파
  • 양성예파
  • 속상연축전위
  • 근육잔떨림전위(Myokymic discharge)
  • Complex repetitive discharge(CRD)

3) 운동단위 전위

운동단위 전위는 한 운동단위에 있는 여러 개 근육섬유의 활동전위 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섬유는 수축을 일으키게 되는데, 하나의 운동단위에 속하는 근육섬유들의 활동전위가 미세한 시차를 가지면서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데, 이들을 전기생리학적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분석하게 되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시간 (Duration)
  • 진폭 (Amplitude)
  • 면적 (Area)
  • 상(phase)
  • Turn

운동단위는 여러 가지 생리적 요인들과 질병들에 의해 그 크기와 분포, 기능에 변화가 오는데, 운동단위의 변화를 관찰해 실제 질병으로 인한 변화를 간접적으로 추측하게 됩니다.

운동신경원 질환, 신경근 질환, 말초 신경병 등은 초기 변화로 탈신경에 의한 운동단위 수의 감소가 나타납니다. 신경손상 후에도 재생된 신경 말단부는 정상신경에 비해 미약하고 전도속도가 저하되어 운동단위 전위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모양이 다상형으로 변화합니다.

염증성 근육병, 근이양증 등 근육질환은 대개 무작위 적으로 근육섬유의 손상이 발생하므로, 운동단위의 수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운동단위 전위의 지속시간이 짧아지고, 진폭이 작은 전위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신경전도 검사

감각전도 검사가 운동전도 검사보다 말초 신경병변의 진단에 더 예민합니다. 감각섬유는 운동섬유보다 빨리 손상받기 때문입니다. 신경병증의 진단에 신경전도 검사의 민감성은 아주 높아서 대부분 국소적이거나, 미만성 신경병증에서 90%에 이릅니다.

또한, 신경전도 검사로 축삭변성분절성 탈수초 병변을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 구별이 중요한 이유는 신경의 조직검사를 하지 않고도 신경병증의 병리과정을 이해하게 해 그 원인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신경전도 검사는 신경의 압박이나 포착된 부분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어 필요시 외과적 처치가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신경병증이 다초점성인지 퍼져있는 미만성 병변인지 구분하게 되어 다초점성 운동신경병증, 혈관염성 신경병증, 다발성 신경병증의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신경전도 검사의 주요 이상소견 : 다양한 위치에서 유도되는 활동전위를 측정하여 신경의 잠복기, 진폭, 전도속도등을 측정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신경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