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 : 백혈병, 혈액종양, 재생불량성빈혈


 개요


1. 골수 : 주 조혈기관


골수는 대부분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혈구)를 생성하는 주 조혈기관입니다. 유아는 모든 뼈에 이러한 골수가 존재하지만 성인에서는 골반 뼈, 갈비 뼈, 척추 등의 부위에서 활발한 조혈작용이 일어납니다. 이들 뼈의 딱딱한 겉 부위가 아닌 안에 있는 스폰지 뼈 사이 공간이 골수입니다.


2. 골수검사


골수검사는 조혈기관인 골수를 채취하여 실시하는 진단검사 방법의 하나로 혈액학적 질환 및 조혈기관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골수검사에는 흡인과 생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흡인은 골수에 있는 조혈세포를 흡인하여 검사하는 것이고, 생검은 피질골이 둘러산 잔가지골 사이의 조혈 공간을 직접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골수흡인은 액체 검체를 채취하여 개별적인 세포들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골수 생검은 골수 조직을 채취하여 골수세포들의 비율(충실도), 골수세포와 주위 조직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검사는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골수 흡인과 생검을 통해 세포의 모양과 수가 정상인지, 이상이 있는 세포가 존재하는지, 혹은 무엇이 결핍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검사의 적응증


골수검사는 백혈병, 재생불량빈혈과 같은 혈액 종양 질환, 비타민/무기질 결핍, 유전질환 등에서 정확한 진단, 원인 파악, 예후 판정, 치료효과 및 경과 추적 등의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빈혈, 혈소판감소증, 백혈구감소증

  • 임상적으로 혈액 종양 질환이 의심되는 림프절, 비장 및 간종대가 있는 경우

  • 림프종 및 각종 전이성 비혈액암종의 골수침습 여부 판단 및 병기 설정을 위해

  • 불명열의 원인 진단

  • 결핵, 히스토플라스마증, 리슈만편모충증, 광범위한 곰팡이 등 감염증의 진단

  • 니만-피크병(Niemann-Pick disease)이나 고셰병(Gaucher diseases) 등 대사 질환의 진단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골수검사 과정


1. 검사부위


성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골반 뼈의 후장골능(posterior iliac crest) 부위에서 시행합니다. 그러나 전신방사선조사, 외과적 수술 또는 후면 접근이 어려운 환자에게는 전장골능(anterior iliac crest)이나 흉골(가슴 뼈)에서 채취될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정강이 뼈에서 골수 흡인만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2. 검사과정


1) 환자의 몸이 시술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압, 맥박, 체온을 측정하고 일부 환자에게는 약한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그 후 환자는 채취를 위해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게 되고 환자의 하체를 소독된 포로 덮고 채취할 곳 주변만 노출합니다.


2) 요오드 같은 소독제로 부위를 닦은 후 국소마취제를 주사합니다. 주사 부위에 감각이 없어지면 피부를 통해 뼈 속으로 바늘을 삽입하고 골수를 채취하게 됩니다. 국소 마취가 되었다 하더라도 골수 채취가 시행되는 동안 밀거나 당기는 불편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바늘을 제거한 후 멸균된 붕대를 검사부위 위에 대고 압력을 가해 시술부위를 지혈 합니다. 그 후 환자는 혈압, 맥박, 체온이 정상이 될 때까지 누워있는데 48시간 동안은 채취부위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하여 감염을 예방 합니다.


3. 주의사항 및 부작용


시술 전 현재와 과거의 병력, 알레르기 여부, 약물 복용 여부와 종류를 미리 의료진에게 알리고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여 해당 약물의 복용 중단 시기를 결정하여 미리 약물을 중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 이후 하루 정도 지나면 목욕 등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골수 흡인과 생검에서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은, 드물지만 일부에서는 채취 부위에 과도한 출혈이나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출혈이나 지속되는 발진, 통증, 부종,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료진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골수검사 판독


1. 검체 처리 과정


흡인한 검체는 일반적으로 푸른색, 붉은색, 보라색으로 염색을 하여 세포 각각의 세밀한 특징을 관찰합니다. 필요에 따라 특수염색을 실시하기도 하며 질병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감별합니다.


생검한 검체는 포르말린에 고정한 다음 파라핀에 봉매하여 얇게 잘라서 유리슬라이드에 부착시키고 H&E 염색을 실시하여 판독합니다. 골수 전체의 세포충실도와 구조적 이상을 알아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골수 흡인 도말의 판독


골수 흡인 도말 표본에서 최소 500개의 핵이 있는 세포가 보이는 저배율에서 점차 고배율로 확대, 관찰하며 각 종류의 세포를 감별 계산하여 백분율로 표시, 비교합니다. 뿐만 아니라, 골수는 인체에 있는 철(iron)의 저장 상태를 가장 잘 반영하므로 골수 흡인 도말 표본으로 철 염색(iron stain)을 하여 저장 철을 평가합니다. 급성백혈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특수 염색하여 백혈병 세포의 계열을 판정합니다.



3. 골수 생검 조직의 판독


골수 생검 조직을 저배율에서 보면 세포충실도(cellularity)를 평가할 수 있고 거대핵세포의 존재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생검 조직은 조혈세포의 해부학적 분포에 대한 정보 외에 종양, 림프종, 육아종성 염증 및 경화증과 같은 부분적 골수 침습 과정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생검 또는 응고절편에 여러 특수 염색을 시행하여 각 세포의 모양 및 상태를 관찰, 판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Q. 골수검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너무 무서워요.


A. 골수검사라고 하면 우선 두렵고 무서운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흔하게 하는 검사가 아니고, 주로 백혈병 등 혈액종양 질환의 진단에 이용되는 검사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골수검사는 국소마취 하에서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 혈압, 맥박, 체온을 먼저 측정하여 안정된 상태에서 (일부에서는 진정제를 투여한 후) 검사가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엎드려서 채취 부위만을 노출하고 국소마취 후 특수바늘로 검체를 채취하므로 통증을 많이 느끼지 않습니다. 다만, 검사 후 지혈을 위하여 2-3 시간 가량 누워서 검사 부위를 적당한 강도로 압박하는데 그 느낌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검사 후 하루가 지나면 검사 부위에 일회용 반창고를 붙이고 가벼운 샤워 등 일상 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며 결과가 나오기 까지는 보통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유전자 검사까지 진행할 경우 3-4주 가량 소요되기도 합니다.)



Q. 골수검사를 꼭 해야 하나요? 골수검사는 주로 언제 하나요?

A. 병원에서 골수검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면 내가 백혈병인가?’ 하고 덜컥 걱정부터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골수검사는 꼭 백혈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만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백혈병의 종류, 원인, 병기 설정을 위해서 시행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혈구 세포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모양, , 기능 이상이 의심될 때 혹은 불명열, 원인을 찾기 어려운 감염증, 유전/대사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도 시행합니다. 그러므로, 주의사항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잘 숙지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