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 코팅 이란, TD 코팅 장단점, 비용, 변형

TD 코팅이란

Totyta Diffusion의 약자로 일본 도요타 자동차 생산 기술팀이 개발한 금속확산 침탄 처리 코팅방법 입니다. 

열처리 과정으로 만들어지므로 Thermo Diffusion 이라고도 불립니다.

TD 처리는 950~1050도의 바냐듐 염욕제에 0.5~10시간 담궈 제품에 있는 탄소 (C) 성분과 함께 확산 결합 반응을 일으켜 우수한 코팅막을 형성하는 코팅 방법입니다.

 

TD 코팅 염욕처리

 

TD 코팅 장점

첫째, 경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HV 3500 이상(HRC 365)

둘째, 초경합금보다 높은 내마모성과 내소착성을 가집니다.

셋째, SUS보다 우수한 내식성과 내 박리성을 가집니다.

넷째, 형상에 관계없이 균일한 코팅층이 형성됩니다.

 

 

 

TD 코팅 단면

 

 

TD 코팅 단점

TD 처리는 기본적으로 열처리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온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변형을 동반합니다. 변형의 정도는 재료의 두께, 재질, 형상에 따라 다르지만 정밀한 제품의 경우 이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샤프한 부분에서 미세 크랙이 발생될 위험이 있으므로 이 점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TD 코팅은 코팅층의 두께를 시간을 통해 조절 가능하지만 현업 특성상 단독으로 처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다른 업체의 제품들과 함께 한번에 처리되므로 코팅두께를 조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TD 코팅 사용처

주로 치수의 공차가 상대적으로 넓은 범위의 프레스 금형, 단조 금형에 많이 사용되는 코팅 기술 입니다.  

금형의 모재는 탄소를 함유한 재료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S45C부터 SKD11, SKD61, 초경등 다양한 재료가 가능합니다.

 

 

 

TD 코팅 비용 

비용은 재료의 무게에 비례하는 방식으로 계산되므로 금형의 덩치가 클 경우 만만치 않은 비용이 계산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TD 코팅을 취급하는 곳은 의외로 손에 꼽을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코팅전 미리 상의하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