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치료방법소개 : 경동맥화학색전술. 간암세포에 영양을 차단하여 괴사

 

 

개요

1. 간의 해부학적 개요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간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맥을 찾아 항암제를 투여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암세포가 자라나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차단하여 정상 간 조직은 크게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종양만을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시술 후 입원기간이 짧고 즉각적인 사회복귀가 가능하며 전신 마취와 개복술에 따른 위험이 없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경동맥화학색전술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영상의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검사 방법 및 주의사항

경동맥화학색전술 과정 삽화

1. 검사방법

1) 사타구니 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후 사타구니에 위치한 대퇴동맥을 통하여 약 2-3 mm 구경의 도관을 삽입하여 투시영상을 보면서 간동맥으로 도관을 밀어넣습니다.

2) 도관이 간동맥에 들어가면 혈관조영제를 주사하면서 간동맥 조영사진을 얻어 종양의 위치, 크기 및 혈액 공급 양상 등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합니다.

3) 치료 방침이 정해지면 약 1 mm 정도 굵기의 가는 관을 이용하여 종양으로 가는 동맥을 찾아 항암제와 색전 물질을 넣어 시술 그 결과 간암조직의 괴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경동맥 화학색전술의 사진

2. 검사 전 준비 사항

1) 시술 전 6-8시간은 금식하여야 합니다.

2) 다음의 경우 시술 전에 의료진에게 해당 사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① 당뇨로 인슐린을 투여받음
혈전 용해제 또는 혈압강하제 복용 중
③ 신장 질환
④ 조영제 등 약물 부작용의 경험
⑤ 심장질환자, 천식 등 폐질환자, 알레르기 환자 등

3. 주의사항

1) 시술한 동맥부위의 지혈을 위해 다리의 시술 부위(동맥을 천자한 서혜부)에 6-8시간 정도 모래주머니를 올려놓습니다.

2) 24시간 동안은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시술한 쪽의 다리는 구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3) 환자 및 보호자는 하루 동안은 주의 깊게 관찰하여 시술부위의 출혈을 대비해야 합니다.

4) 출혈이 있을 경우 즉시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영상의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부작용

시술 후 종양의 괴사로 인해 며칠간 식욕부진, 구토, 발열 및 상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부작용들은 2-3일이 지나면 호전되나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2-3일이 넘게 되면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 외 시술 부위에 멍이 들거나 붓는 경우가 있으나 수일 내에 자연 치유가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조영제에 의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조영제에 의한 과민반응 등의 부작용이 10만 명당 1명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화끈한 온열감 외에 메스꺼움, 구토, 가려움증, 눈 주위와 입술이 붓고 재채기 혹은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전에 유사한 영상의학 검사에서 동일한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대부분은 경과관찰 정도로 증상이 사라지나 아주 드물게 환자의 특이 체질로 인한 쇼크, 심부전, 심장마비 등 심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1. 수술 후 통증

대부분의 경우 다리의 시술 부위는 국소 마취로 인해 큰 통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종양의 괴사로 인해 간혹 우상복부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간동맥 손상

혈관조영을 위해 삽입하는 도관에 의해 간동맥이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3. 동맥색전증

의도치 않게 간 이외의 다른 동맥이 막혀 동맥색전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경미한 증상만 보이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감염성 합병증

1) 시술 후 간농양 또는 패혈증 등의 감염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시술전후에 경험적인 항생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3) 퇴원 후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새롭게 발생하거나 심해지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5. 간부전증

간부전증은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에서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치료에 따른 간 조직의 괴사로 인해 간 기능이 급격히 나빠지는 간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6. 재발

대개 간종양의 경동맥화학색전술 치료는 재발이 흔하므로 종양의 재발에 대한 추적검사를 반드시 시행하여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영상의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014/10/01 - [건강한생활 노하우] - 간기능검사, 간경변, 간암 의심될 때 검사방법

 

2013/12/23 - [건강한생활 노하우] - 간암 증상 및 치료방법 (liver cancer)

 

2013/12/25 - [건강한생활 노하우] - 간경변증 (간경화증) 증상 및 치료방법 (liver cirrhosis)

 

2014/10/08 - [건강한생활 노하우] - 말기암 환자에게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호스피스 서비스, 말기암 조언

 

2014/11/09 - [건강한생활 노하우] - 간이식 수술 종류 및 간이식 수술 후 관리방법

 

2014/11/09 - [건강한생활 노하우] - 방사선치료방법, 방사선 치료 종류 및 부작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