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종류- 결핵 예방접종(BCG) 대상, 결핵 증상

 

 

 

BCG(Bacille Calmette-Guerin)

결핵은 항산성 간균인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이며, BCG는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백신입니다.

1. 역학

국내 소아에서의 결핵 발생 양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가 어릴수록 많음
  • 남아 > 여아
  • 호발 순위: 폐(약 35%) > 흉막(약 13%) > 속립성(약 9%) > 복부 > 림프절 > 골 및 관절 > 신장
  • 최근에는 뇌막염이나 속립성 결핵과 같은 치명적인 결핵이 진단되는 경우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2. 임상적 특징

1) 1차 감염

1차 감염은 대부분의 경우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면역학적으로 건강한 소아는 감염이 질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드물며, 흉부 방사선 소견에서도 초기 변화군(primary complex)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재활성화 폐결핵

다양한 임상 경과를 가지며, 대부분 사춘기나 성인 연령에서 발생합니다. 속립성 결핵, 뇌막염, 신 결핵, 골 및 관절 등에 대한 폐 외 결핵의 비율은 소아(25%)에서 성인(15%)에 비해 높습니다.

속립성 결핵은 치명적인 질환으로, 갑자기 또는 서서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비특이적으로 나타나고, 전형적인 흉부 방사선 검사소견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약 40%에서 투베르쿨린 검사가 음성을 보여 조기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뇌막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초기에는 발열, 기면, 도통, 보챔, 의식 저하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이고 시간이 경과하면 경부 강직, 경련, 구토, 긴장 항진(hypertonia), 국소적인 신경 증상 등이 따르고, 최종적으로 혼수, 반신불수 등이 나타나며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3) 선천성 결핵

모체에서 결핵균 오염이 일어나면 결핵이 태아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호흡 곤란, 발열, 간종대, 보챔, 식욕 부진, 발육 부진, 기면 및 림프절 종대가 있으며, 주로 생후 며칠부터 몇 개월(평균 2-4주) 사이에 시작됩니다. 투베르쿨린 검사는 대개 음성입니다.

3. 진단

미생물학적 진단이 결핵의 진단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결핵 진단은 미생물학적 검사 이외에 가족력 및 역학적 상황, 흉부 방사선 소견, 투베르쿨린 검사 결과, 진찰 소견 및 치료에 대한 반응 등을 종합하여야 합니다.

투베르쿨린 검사는 우리나라의 경우 BCG가 기본 접종에 포함되어 있어 그 진단적 가치가 크게 떨어집니다. BCG 접종자에서는 투베르쿨린 검사 반응이 BCG 접종에 대한 반응인지 아니면 결핵균 감염에 대한 반응인지를 구별할 수 없으므로 역학적 요인, 임상 증상 및 검사 소견을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치료

항결핵제로 isoniazid(INH), rifampin(RIF), pyrazinamide(PZA), streptomycin(SM) 또는 ethambutol(EMB)의 4가지 약제를 사용합니다.

총 투여기간은 적어도 6개월 동안 투여하거나, 배양검사가 음전되고 나서 3개월 동안 투여해야 합니다. 소아 결핵은 성인에게서 전염되는 것으로, 그 환아만을 치료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 그 환아에게 결핵을 전염시킨 전염원을 찾아 치료해야 하고, 전염원에 노출된 다른 소아를 찾아내어 결핵에 감염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으로 진단된 모체에서 출생한 신생아는 우선 선천성 결핵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선천성 결핵이 있는 경우 합당한 치료를 해야 하고 선천성 결핵이 없다고 판정된 경우에는 모체가 객담 검사가 음성으로 되고, 치료가 순조로이 진행될 때까지 신생아에게 예방적 화학 요법을 시행하며, 3개월 후에 투베르쿨린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결핵으로 진단된 모체에서 출생한 신생아의 투베르쿨린 검사 결과에 따른 치료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베르쿨린 검사에 음성 반응: 신생아의 예방적 화학요법을 중단하고 BCG 접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투베르쿨린 반응 검사에 5mm 이상 나온 경우: 예방적 화학요법을 지속합니다.

모체에 대한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생아에서의 예방적 화학요법을 지속하며, 적절한 검사를 통하여 결핵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BCG 접종은 모체의 결핵이 완전히 치료되어 전파의 가능성이 없어진 후에 접종해야 하며, 또한 항결핵제가 투여되고 있는 기간에는 접종하지 말아야 합니다.

5. 백신

1) 면역원성 및 효과

현재 사용하는 BCG는 Mycobacterium bovis를 약독화시켜 개발된 것으로, 1920년경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효과에 대한 논란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BCG는 영유아 및 소아에서의 뇌막염이나 속립성 결핵 같은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2) 접종 대상 및 스케줄

생후 1개월 이내에 접종하며, 접종 후 2-3개월이 지나 투베르쿨린 검사를 실시하여 6mm(음성)으 나온 소아에게는 재접종합니다. 생후 1개월이 지나도 접종받지 못한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접종받도록 해야 하며, 투베르쿨린 검사를 미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접종 방법

피내주사가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0.05-0.1mL를 삼각근에 주사하여 5-7mm의 팽진을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주사 후 3주가 되면 5-7mm의 구진이 형성되고, 3개월에 불규칙한 가장자리를 갖는 깊은 상처를 남기며 드물게 상처가 아물기 전에 가피나 궤양이 수반됩니다.

4) 이상 반응

BCG의 이상 반응은 드둡니다.

(1) 증상
  • 정상적인 국소 반응 : 2-3주 이내에 발생하며 상처를 남기면서 3개월 이내에 아물게 됩니다.
  • 국소 궤양 형성 및 국한성 림프절염
  • 골염(osteitis)
(2) BCG 접종의 금기사항
  • 심한 피부질환
  • 영양장애
  • 발열
  • 면역 기능 저하

6. Q&Amp;A

1) BCG 접종을 받은 후 10주 후에 접종 부위에 염증이 생겼으면 BCG 접종에 따르는 염증 반응으로 안심을 해도 되는지, 아니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 하나요?

BCG 접종 후 접종 부위의 궤양이 접종 후 4개월 이상 지속되나 염증 반응의 정도가 호전을 보이는, 무통성 궤양은 별다른 치료 없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CG 접종 부위가 잘 아문 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BCG 접종 부위에 염증이 새로 발생한 것이라면 BCG와는 관계없는 다른 연조직 감염을 감별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BCG 접종 후 시작된 염증반응이 회복되는 경과를 밟지 않고 더 심해졌다면 만성육아종병과 같은 면역질환을 감별해야 할 것입니다.

2) 취학 아동들의 BCG 접종력이 불확실한 경우 재접종을 해야 하나요?

취학 아동이 BCG의 접종기록이 없고, BCG 반흔도 보이지 않아 BCG를 접종받은 근거가 없다면 우선 결핵반응 검사를 실시하여 음성으로 확인된 경우에 재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신생아 시기에 이미 BCG를 접종받은 경우 6-20세에 투베르쿨린 음성 반응자에 대한 추가 접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6년 전에 결핵 치료를 받았던 모체에서 출산된 신생아에게는 BCG 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흉부방사선 검사를 포함한 모체의 산전 및 산후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모체가 결핵에 다시 이환되었는지 파악하여야 합니다. 모체가 결핵에 다시 이환되었을 가능성이 없다면 신생아에게 BCG를 접종하여도 되나, 모체가 결핵에 다시 이환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모체의 결핵 진단을 확인하며 신생아에게는 BCG 접종은 미루고 결핵반응 검사를 시행하여 결핵에 감염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외국에서 살다가 귀국한 7세 된 소아가 지금까지 BCG를 접종받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결핵반응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결핵반응검사가 음성이면 BCG를 접종하며 양성으로 판정되면 결핵에 대한 정밀진단 및 처치를 하여야 하며, 가족이나 가까운 친지 중 결핵환자가 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소아청소년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예방접종 대상, 백신의 종류, 소아 기본접종, 소아예방접종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 대상, 파상풍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홍역/볼거리/풍진 예방접종 대상, 홍역, 볼거리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장티푸스 예방접종 대상, 장티푸스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 로타바이러스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 일본뇌염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수막구균 예방접종(Neisseria Meningitidis) 대상, 수막염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폐구균 예방접종(Streptococus) 대상, 폐구균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Influenza) 대상, 인플루엔자 감기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B형 간염 예방접종(HBV) 대상, B형간염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천연두 예방접종(Smallpox) 대상, 천연두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광견경 예방접종(Rabies) 대상, 광견병 증상, 광견병 주사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A형 간염 예방접종(Hepatitis A) 대상, A형간염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수두 예방접종(Varicella) 대상, 수두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소아마비 예방접종(Polio) 대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