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종류- 수두 예방접종(Varicella) 대상, 수두증상

 

 

수두(Varicella)

1. 원인

Herpesviridae과, Alphaherpesviridae아과의 Varicella-zoster virus(VZV,HHV-3)

2. 역학

인체가 유일한 감염원이며, 직접접촉이나 공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간접 감염도 일어나며, 감염자의 타액에 의한 감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포가 초기병변일수록 전염력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되지 않으며, 선천성 감염도 있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매년 40-60만 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며, 대부분의 5-9세 사이의 소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3. 임상적 특징

1) 수두(Chicken pox)

잠복기간은 2-3주일 정도이며, 처음에는 미열로 시작되고 전신감염증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발진은 몇 시간의 반구진 시기, 3-4일간의 수포기를 거쳐 7-10일 내에 가피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성인이 되어 감염되면 치사율과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며 성인은 바이러스성 폐렴, 소아는 이차세균감염과 뇌염이 주요 사인이 됩니다. 임신 초기 감염시 2%의 태아에서 기형이 생기며, 분만 직전 또는 직후 감염시 신생아는 생후 5-20일에 중증 수두에 걸릴 위험이 있으며, 치사율은 30%정도 됩니다.

2) 대상포진(Zoster)

주로 성인에게서 흔히 볼 수가 있으며 발열, 전신권태감 등이 전구증상으로 나타나거나, 또는 전구증세 없이 작은 물집이 띠 모양으로 모여서 생깁니다. 발진이 생긴 부위에 신경통(지각과민, 소양감, 지각이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경과는 2∼3주일에 걸쳐 계속되고, 치료 후에도 흉터가 남는 일이 있습니다.

4. 진단

보통 임상증상으로 진단 가능하며 전자현미경으로 바이러스를 관찰하거나, 세포배양으로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확인하기도 합니다.

5. 치료

1) 수두

정상 소아에게서 예후가 양호하므로 특별한 치료가 없으며,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에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합니다.

2) 대상 포진

삼차신경의 제1분지가 이환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을 고려합니다.

6. 예방접종

대략 97-100%의 예방 효과를 보이며 10년 이상 면역이 지속됩니다.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의 통증, 발적, 종창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2-15개월에 해당되는 모든 건강한 소아를 대상으로 1회 접종하며, 수두를 앓은 적 없는 만 12세 이하의 소아의 경우에도 1회 접종합니다.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13세 이상의 모든 사람에서는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도록 합니다.

(1) 접종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경우
  • 수두 중증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은 집단과 접촉(예: 의료인)
  • VZV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은 집단이나 장소(예: 초등학교, 유치원, 군대)
  • 임신하지 않은 가임여성
  • 외국여행자
(2) 접종 시 주의 및 금기사항
  • 백신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중증의 질환이 있거나 면역저하자인 경우
  • 임신한 경우(접종 후 3개월간은 임신을 피한다)
  • 혈액 제제, Salicylate, 스테로이드 투여

7. Q&A

1) 수두 백신의 효과는 어떤가요?

수두예방접종을 받은 대부분(70-90%)의 사람은 수두에 걸리지 않고, 심한 수두에 대한 예방효과는 95%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두 백신을 접종받은 후에도 수두에 걸리게 될 경우 발진의 숫자도 적고 대개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며 회복도 빨리 됩니다.

2) 수두 잠복기에 수두 백신을 접종하면 부반응의 발생 빈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수두의 잠복기나 전구기에 백신이 투여되어도 접종 후 부반응 발생이 더 증가하거나 자연 감염된 수두의 경과가 더 심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소아청소년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014/01/08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아토피 피부염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 (atopic dermatitis)

 

2013/12/26 - [건강한생활 노하우] - 대상포진 증상 및 치료방법 (herpes zoster)

 

2013/12/2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뇌종양 증상 및 치료방법 (encephaloma)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소아마비 예방접종(Polio) 대상

 

2014/01/22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알레르기 종류, 알레르기 반응 대상 및 대처방법(allergy)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