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의 효과, 자궁경부암 백신

 

 

 

개요

여러 가지 암들 중에 암 예방 백신의 개발로 인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자궁경부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암 중 국내에서는 가장 흔하여 전체 여성 암의 약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0년에 우리나라에서서 상피내암을 제외한 자궁경부암은 연 3,857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9%로 11위, 여성의 암 중에서는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10년 전에 비하여 다소 감소하고 있지만 전체 자궁경부암 환자 중 병기 1기인 초기 자궁경부암 환자는 전체의 34%에서 42%로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여성에서 발생하는 암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1950년대 조기 검진 체계가 구축되어 사망률과 발생률이 약 70% 감소하였지만 선별 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국가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여전히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여성 암 중 하나입니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면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을 하거나 필요에 따라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하게 됩니다. 조기에 진단된 자궁경부암의 예후는 양호한 편이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완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은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자궁경부암은 전구단계의 시기가 길고 이를 발견하기 위한 선별검사와 적절한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예방 가능한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궁경부암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되었으며 이미 국내에 도입되어 암 예방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자궁경부암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백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자궁경부암
의 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사람의 몸에서 사마귀 등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현재 100여 가지의 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 암 발생의 위험도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분류하는데 고위험 유형은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여러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HPV 16번과 18번이 있습니다. 국제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HPV 중 type 16, 18,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을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규명하였고, 이 중 16번 유형을 1등급 발암 요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6형과 18형은 자궁경부암에서 발견되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외에도 외음부, , 성기, 항문, 편도선에서 발생하는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위험군 바이러스는 6형과 11형이 대표적이며 생식기 사마귀와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이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와 자궁경부암

그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대부분의 여성에서 저절로 사라지기 때문에 감염이 되었다고 꼭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감염된 후 약 1~2년 뒤에는 70~80%의 여성에서 자연치유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에서는 지속적으로 감염 상태가 유지되는데, 이러한 여성들은 자궁경부암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자궁경부의 미세한 상처를 통해 침입하게 됩니다. 감염된 후 세포 유전체의 변이가 축적되면 이를 통하여 자궁경부암에 이르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감염과 흡연, 성병, 영양 등의 다른 요인들 역시 자궁경부암의 발생에 기여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종양 역시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하여 생기는데 이는 자궁경부암의 전구단계로 침범정도에 따라 1, 2, 3 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가장 많이 진행된 상태가 상피내암으로 이는 암이 되기 직전의 단계입니다. 전암병변의 일부는 자연적으로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반대로 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전암병변이 암으로 발전하는 데는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다행히도 바이러스 감염 후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때까지 평균 10년 이상이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은 전암단계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자궁경부세포검사가 국가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조기검진을 함으로써 미리 치료하여 자궁경부암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자궁경부암의 조기진단

자궁경부암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경부세포검사를 이용한 선별검사입니다. 이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솔 등으로 문질러 채취해서 이상 세포의 유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검사로 인한 통증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매우 간편하고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월경이 없을 때 시행 받는 것이 좋고, 검사 전에 질세척 등을 하지 않고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의 민감도가 약 50-80%로 낮다는 단점이 있으나, 매년 반복적인 검사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암을 초기에 또는 암이 되기 전단계에서 발견하여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개발되어 이미 국내에도 도입되어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법은 90%이상의 높은 민감도로 세포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궁경부암의 검진권고안 (대한산부인과학회, 국립암센터, 2001)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방 법: 표준검사는 세포검사이다.
  • 연령범위: 성경험이 있거나 만 20세 이상의 모든 여성 단, 성경험이 없을 경우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 검진주기: 1년 간격으로 세포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장한다. 단, 치료 및 추적검사의 필요성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

선별검사를 통하여 이상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통한 정밀검사를 하며, 필요한 경우 병변을 절제하여 암으로 진행되기 전 단계에서 치료를 함으로써 완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세포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특수하게 제작된 확대경을 이용하여 확대경검사를 시행하여 자궁경부를 관찰, 이상소견이 있는 부위를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병변에 대한 조직검사는 특수한 집게 모양의 도구를 사용하며 통증이 거의 없어 마취 없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선별검사와 그에 따른 추가적 치료는 암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 자체가 환자들에 있어 최종 진단이 나올 때까지 불안감과 사회적, 의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에서 한층 진보한 것이 최근 개발된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백신으로 이는 바이러스 감염자체를 막아 상피내종양 및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1.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1) 접종대상

백신의 접종 권고지침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정해지기 때문에 국가마다 다양합니다. 미국에서는 권장되는 접종 시기는 11-12세지만 9세-26세에 접종할 수 있으며 성관계 여부에 관계없이 투여 가능하며 접종 전에 특별히 검사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9세 이하나 26세 이상의 여성에 투여 및 남성에 대한 투여는 미국의 권고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의 임상권고안도 이와 유사하여 2007년에 발표된 백신접종 권고안에서 9세 이상의 여아에서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26세까지를 권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최적 접종 연령은 성 활동과 백신 효과 지속 기간을 감안하여 15-17세를 권장하였으며 9-15세의 남아도 접종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유하고 있는 여성에서는 접종이 가능하며 임신부에서는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되어 있지 않아 투여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개정된 임상 접종 지침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백신의 효능에 대한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4가 백신의 경우 45세, 2가 백신의 경우 55세까지 접종 가능 연령을 확대하였습니다.

2) 접종방법

근육주사로 접종하며 6개월에 걸쳐 총 3회 접종 받습니다. 4가 백신은 0, 2, 6개월에 접종하며 2가 백신은 0, 1, 6개월에 접종하게 됩니다. 4가 백신의 경우 접종 간격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늦어도 1년 이내에 3회의 접종을 마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3) 유의사항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다른 백신과 같이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에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는 매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의 백신 접종은 권장되지 않으며, 백신 접종 후 임신을 알게 된 경우에는 나머지 접종은 출산 뒤로 미루게 됩니다. 수유 중에는 백신을 투여 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 환자나 선별검사에서 양성인 환자에서도 아직 감염되지 않은 바이러스 종류에 대해서는 예방 효과가 있으므로 투여가 가능합니다.

백신의 부작용으로 국소적인 통증과 발적은 많은 환자에서 나타나지만 일시적이고 일부에서 나타나는 전신부작용으로 구토, 인후두염, 현기증 등이 1-6%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백신으로 사망한 사례는 없습니다.

2.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의 효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을 통하여 생산한 바이러스 단백질을 주사하여 감염을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백신에는 바이러스 DNA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백신의 투여로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은 없습니다. 현재 4가 백신과 2가 백신 두 가지 종류의 백신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4가 백신의 경우 고위험군 바이러스인 16과 18형 외에 저위험군 바이러스인 6 및 11형에 대한 면역방어 효과가 있다는 점이고, 2가 백신의 경우 백신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물질을 같이 투여하게 되며 이를 통해 기존 방식에 비해 항체의 역가를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의 효과에 대한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백신은 안전하며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였습니다. 3회의 접종을 모두 접종한 경우 16 및 18형에 대한 효과는 거의 100% 예방효과를 보였습니다. 즉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70%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므로 HPV 예방백신을 맞았다 할지라도 나머지 30%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는 꼭 받아야 합니다. 이들 백신의 예방 효과는 5년 이상 유지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얼마나 지속될 지에 대한 임상연구는 현재 진행 중으로 약 20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16세 이전의 여성에 대한 효과를 면역반응여부로 측정하였을 때, 16세 이후의 여성에 비하여 면역반응이 더 높게 측정 되었고, 남성에 대해서도 비슷한 면역반응 효과가 있었습니다. 9세 이전의 아이들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으므로 효과를 알 수 없습니다. HPV 예방 백신은 말그대로 예방하는 것이며 이미 감염된 HPV나 이와 연관된 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백신을 접종하면 자궁경부암을 100%예방 할 수 있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70%에 대한 방어효과가 있습니다. 나머지 30%에 대한 백신은 현재 연구 중입니다.

2. 다른 백신은 백신에 의해 바이러스 감염이 되기는 한다는데, 백신에 의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위험은 없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유전자재조합 백신으로 병을 일으키는 DNA가 포함되어있지 않아 감염의 위험은 전혀 없습니다.

3. 중년 여성에서도 효과가 있나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 즉, 성접촉을 시작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그러나 중년여성에서도 새로이 감염되는 여성들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으며, 현재 접종지침도 45세까지 접종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4. 남자도 맞아야 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자궁경부암 외에 항문암, 성기암 및 두경부 종양 등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남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줄면 여성의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전체적인 감염을 낮출 수 있습니다. 현재의 접종지침에서 남성도 접종지침에 포함되어있습니다.

5. 상피내종양이나 자궁경부암의 치료에도 백신이 도움이 되나요?

현재 개발된 백신은 예방용이므로 치료 효과는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치료 후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연구는 현재 진행 중입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014/02/24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사마귀 종류와 사마귀제거 방법, 편평사마귀, 물사마귀(wart)

 

2014/01/21 - [건강한생활 노하우] - 폐경기 증상, 갱년기 원인, 극복방법 소개(menopause)

 

2014/01/08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췌장암 증상 및 진단기준, 치료방법 (pancreas cancer)

 

2014/01/2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자궁근종 증상, 자가진단법, 원인 및 치료방법(uterine myoma)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