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상 및 치료방법 (fibromyalgia)

 

 

개요

질환주요정보 관련질환명 : 섬유근육염(Fibromyositis), 섬유조직염(Fibrositis), 근육류마티스증(Muscular Rheumatism), 근골격계 통증 증후군(Musculoskeletal Pain Syndrome), 비관절성류마티스증(Nonarticular Rheumatism), 섬유조직염(Periarticular Fibrositis), 류마티스성 근육염(Rheumatoid Myositis), 긴장 근육통(Tension Myalgia). 영향부위 : 체외의 근육. 증상 : 근육통증. 원인 : 불분명하다. 진단 : 자세한 문진과 진찰. 치료 : 삼환계 항우울제, 항경련제, 운동요법 등. 의료비지원 : 미지원.

섬유근육통은 몸의 여러 곳에 통증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통증은 서서히 또는 갑자기 시작되며 수면장애, 피로감, 두통, 이상감각 등이 흔히 동반됩니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섬유근육통은 현재 사용이 인정된 용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이름으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긴장 근육통(Tension Myalgia)이 사용되기도 하며, 섬유근육통은 섬유조직염(Fibrositis), 섬유근육염(Fibromyositis), 관절주위 섬유조직염(Periarticular Fibrositis) 류마티스성 근육염(Rheumatoid Myositis)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섬유근육통은 근육의 염증이 없는 상태이므로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 것은 부정확한 표현입니다.

섬유근육통은 만성 전신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며, 전체 인구의 1-4% 정도의 유병율을 보입니다. 대부분 여자에게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만성적인 전신 근골격계의 광범위한 통증이 있으면서 여러 부위의 압통점, 피로 및 수면장애, 만성 두통,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이 동반된 경우 섬유근육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증상

섬유근육통은 전신에 걸친 통증을 호소하면서 여러 부위의 압통점, 피로 및 수면장애 등을 동반하는 증후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30세에서 55세 사이의 여자에게 발생하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외상 후에 증상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

  • 전신성 통증
    - 전신성 통증은 섬유근육통 환자가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이며, 주로 척추 주위의 통증(후경부, 흉추부 및 요추부, 가슴, 어깨 등)을 호소합니다.
  • 압통점
    - 우리 몸에는 18군데의 압통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상인에 비하여 섬유근육통 환자는 더 많은 부위에서 심한 압통을 느낍니다.

 -섬유근육통의 압통점.1. 하부 경추 주위 근육(목의 앞쪽 약간 아래의 양측).2. 앞쪽 두 번째 늑골-연골 접합부.3. 전박의 외상과 2cm 하방(양쪽 팔꿈치 바깥쪽 부위).4. 무릎 내측 관절의 바로 상부(무릎 안쪽 바로 위).5. 후두하 근육 부착부위(두개골 뒤쪽 목근육이 붙는 곳).6. 승모근 상부 경계선의 중심(어깨의 안쪽).7. 견갑골 돌기 내측 위의 극상근 기시점.8. 양쪽 둔부의 외상방 부위.9. 양쪽 큰대퇴돌기의 뒤쪽 부위.

  • 피로 및 수면장애
    - 아침에 일어나서도 개운하지 않고 항상 피곤함을 호소합니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한 증상
    -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전신이 뻣뻣하여 움직이기 불편한 증상이 있으나,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 감각 이상
    - 팔다리에 감각이 둔하다거나 저린 증상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두통
  • 불안감
  • 생리통
  • 기타 증상
    - 안구가 건조하다거나 입안이 마르는 증상, 우울증, 배가 아프거나 설사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기술한 증상들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했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또는 심한 운동을 했을 때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거나 혹은 적당한 운동을 할 경우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상의 증상 중 어떤 것이라도 생활에 불편이나 지장을 줄 경우에는 재활의학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상의 증상들은 섬유근육통뿐 아니라 여러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원인

아직까지 섬유근육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여러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자극 등에 의해 증상이 유발되며, 이런 여러 가지 인자에 의해서 중추신경계 감각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또한, 질환의 발생에 있어서 가족적 성향이 보고되고 있으며,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이 특정 환경에 노출되었을 경우에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잘 알려진 환경요인으로는 육체의 손상,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통증에 대한 감각이 매우 예민하다는 것인데 이것은 신경 전달 시에 신호가 증폭되는 것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의 이상, 면역학적 이상 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진단

환자가 앞서 설명한 증상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자세한 병력 청취 및 진찰을 통해 진단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 기본적인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1. 진단 기준

다음 두 가지의 증상이 있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신체 전신의 광범위한 근골격계 통증
  • 18개의 특정부위 중 11군데 이상의 압통점

2. 병력 청취

증상의 발생 시기와 중증도, 과거 병력, 약물 복용 여부, 일반 건강상태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합니다. 또한 하루 종일 몸이 피곤한지,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뻣뻣한지, 수면장애, 감각이상, 두통이 있는지,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있는지, 안구가 건조하다거나 입안이 마르는지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증상을 점수화하여 섬유근육통의 심한 정도를 쉽게 확인하기 위해 섬유근육통 진단설문지(Fibromyalgia Impact Questionnaire: FIQ)라는 점수표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설문는 크게 10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진단설문지. ※환자분께서는 아래 질문에 대해 해당하는 (네모란)에 V표시하십시오.1. 다음을 할  수 있습니까?(항상, 대부분, 가끔, 절대못함) 장보기/쇼핑. 세탁기로 빨래하기. 식사준비하기. 설거지.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기. 잠자리 준비/침대 정리. 1km정도 걷기/동네 걷기. 친구 또는 친척 방문하기. 정원일/들일하기. 자동차나 자전거 운전하기. 계단오르내리기.2. 지난 일주일 동안 좋게 느껴진 날이 며칠인가요? (0일,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3. 지난 일주일 동안 섬유근육통 때문에 일을 못나간 것은 며칠이었습니까? (0일,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 ※지난 한 주간 생활하면서 당신이 느꼈던 정도에 해당하는 (네모란)에 V표시하십시오. 4. 집안일을 포함하여 일을 할 때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통증 또는 다른 증상으로 얼마나 지장이 있었습니까? 아무문제없음(0, 1, 2, 3, 4, 5, 6, 7, 8, 9, 10)대단히 힘들었음 5. 통증은 얼마나 심했습니까? 통증 없음(0, 1, 2, 3, 4, 5, 6, 7, 8, 9, 10)매우 심한 통증 6. 얼마나 피곤했습니까? 피곤함이 없었다(0, 1, 2, 3, 4, 5, 6, 7, 8, 9, 10)매우 피곤했다 7. 아침에 일어날 때 기분이 어떠했습니까? 상쾌했다(0, 1, 2, 3, 4, 5, 6, 7, 8, 9, 10)매우 피곤했다 8. 뻣뻣함이 얼마나 심했습니까? 없었다(0, 1, 2, 3, 4, 5, 6, 7, 8, 9, 10)매우 뻣뻣했다 9. 긴장되거나,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또는 불안해 하는 것을 얼마나 느꼈습니까? 없었다(0, 1, 2, 3, 4, 5, 6, 7, 8, 9, 10)매우 긴장되었다 10. 우울하거나 기분이 언짢은 것은 얼마나 느꼈습니까? 없었다(0, 1, 2, 3, 4, 5, 6, 7, 8, 9, 10)매우 우울했다. VAS (시각상사척도) ※ 0에서 100 사이 통증을 느끼는 정도를 체크하십시오.(0점:통증없음, 100점:극심한통증).(0~100)

3. 이학적 검사

일반적인 근골격계 및 신경학적 검사를 통하여 다른 질환을 감별하거나 혹은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또한, 압통점에 일정한 압력(4kg/㎠)을 가하여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는 부위가 몇 개나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4. 혈액 검사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전혈구계산치(complete blood count: CBC), 적혈구침강속도(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 갑상선기능검사, 근효소 수치 등을 확인합니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산정특례 진단기준 :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치료

섬유근육통의 치료 목적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고, 통증 및 다른 증상(두통 및 수면장애 등)을 호전시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의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환자들의 질환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중요하며, 치료의 종류로는 약물치료, 운동치료 및 인지치료 등이 있습니다.

1. 교육

섬유근육통은 상상의 병이 아닌 실제 병이라는 것을 환자들이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이 병은 만성적이지만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하거나 심하게 악화되는 경우는 없으며, 많은 섬유근육통 환자가 정상적이며 활동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약물치료

1) 단순 진통제와 비스테로이드소염제

섬유근육통 환자에게 진통제 또는 비스테로이드소염제가 단독으로 효과가 있는 경우는 적지만, 항우울제 또는 항전간제와 함께 투여할 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단순 진통제 : 아세타미노펜, 트라마돌 등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2) 항우울제

항우울제는 통증, 피로, 수면장애, 우울한 증상 및 삶의 질 개선 등에 효과적입니다.

(1) 삼환계 항우울제

아미트립틸린, 데시프라민, 사이클로벤자프린 등이 해당됩니다. 부작용으로는 입이 마른다거나 부종, 변비, 체중 증가,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2) 이중 수용체 차단제

밀나시프란, 듈로세틴, 벤라팍신 등이 해당됩니다. 부작용으로는 구역감 및 두통 등이 있습니다.

(3)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플루오세틴, 시탈로프람, 파록세틴 등이 해당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졸음 및 구역감 등이 있습니다.

3) 항간질제

가바펜틴 및 프레가발린이 해당됩니다. 프리가발린은 FDA(미국 식품의약국) 및 우리나라 식약청에서 섬유근육통 치료제로 승인되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졸음, 어지러움, 부종 등이 있습니다.

3. 비약물치료

1) 운동치료

운동은 아주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시작하여 본인에게 맞는 양까지 천천히 올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에는 크게 유산소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 운동 후에는 정리운동을 꼭 하도록 합니다. 준비운동은 스트레칭 운동과 실제 본 운동에서 실시할 운동을 낮은 강도로 합니다. 예를 들어, 빠른 걸음을 걷고자 하는 사람은 천천히 걷기, 조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빠른 걸음을 걷도록 하면 됩니다. 시간은 준비운동, 정리운동 각각 5~10분 정도 합니다.

(1)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유산소 능력 증진 및 통증을 감소시키고 압통점에 대한 역치를 높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하면 통증이 심해지거나 피곤함을 느낄 수 있으나 운동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점진적인 운동량 증가로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종류에는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및 수중 운동 등이 있습니다. 운동은 1주일에 3일, 하루에 적어도 20분 이상(어려우면 10분 이상으로 2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최대 심박수(220-현재 나이)의 55~69%의 심박수를 유지하거나 운동자각도(6~20범위)의 12~13 정도(‘약간 힘들다’ 정도의 강도)에 해당하는 강도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자각도에서 7은 ‘매우 매우 가볍다’, 19는 ‘매우 매우 힘들다’에 해당합니다.

섬유근육통의 운동치료 : 유산소운동.  섬유근육통의 운동치료에 유산소운동으로는 걷기 운동, 자전거, 타기 운동, 걷기, 수영 및 수중 운동 등이 있음.

(2) 근력 강화운동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하여 통증 및 압통점 수를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로 엉덩이관절, 넓적다리, 종아리, 등, 가슴, 어깨, 상지, 복부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8~10가지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1주일에 3일, 근육별로 8-12번 정도 반복하시고, 운동 강도는 한 번에 최대로 들 수 있는 무게의 50-69% 정도까지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근육통의 운동치료 : 근력강화운동.  섬유근육통의 운동치료에 근력강화운동으로는 근력강화운동기구나 한쪽 다리에 고무밴드를 기둥과 묶어 다리를 당겨 움직이는 고관절 주위근 근력강화 운동등이 있음.

2) 인지행동치료

특정 상황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식이 그 사람의 감정과 행동, 생리적 반응에 영향을 주므로 개인의 비합리적인 사고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수정을 통해 기분과 행동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인지행동치료는 어떤 부정적인 생각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파악하고 이런 문제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치료해 나감으로써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분이나 행동장애를 교정하는 치료입니다. 개인 면담 혹은 그룹 미팅을 통해 잘못된 생각은 고쳐 주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며, 질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해줍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섬유근육통 환자가 평소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스스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섬유근육통 환자는 섬유근육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수면 부족, 스트레스, 불안 등을 줄이려고 노력하며 좋지 않은 자세를 오래 유지한다든지 무리하게 같은 근육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등의 동작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수중 운동 등)을 낮은 강도로 시작하여 서서히 증가시키면서 본인에게 맞는 강도로 지속적으로 즐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섬유근육통과 근막 동통증후군은 같은 질환인가요?

두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섬유근육통과 달리 근막 동통 증후군은 국소적인 통증을 호소하며 유발점 주사요법 또는 신장 분사요법에 효과가 좋습니다.

3. 섬유근육통과 만성피로증후군은 같은 질환인가요?

이 두 질환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주된 증상은 피로인 반면 섬유근육통은 통증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미열, 오한, 인후(목구멍)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섬유근육통은 완치가 어렵고 진행하는 병인가요?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질환이며 완치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병(류마티스관절염, 루프스, 다발성경화증 등)의 초기 단계가 아니며, 병이 진행하여 악화되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일상생활을 활동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