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증상 및 치료방법 (liver cancer)

 

 

간암이란

1. 간암의 발생부위

1) 의 위치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1,200~1,600g) 복부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간은 횡격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부위는 겉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젖가슴 아래에 있는 갈비뼈의 안쪽에 보호되어 있습니다.

2) 간의 구조

간은 우엽과 좌엽으로 나뉘어지고, 우엽이 약 2/3가량의 용적을 차지합니다. 간은 2개의 주요 혈관에서 혈액 공급을 받는데,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에서 간으로 전달해주는 간동맥을 통해 약 1/4의 혈액을 공급받고, 영양분과 대사물질 및 해독이 필요한 독소 등을 운반하는 간 문맥을 통해 약 3/4의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을 구성하는 세포는 간실질을 구성하는 간세포, 담즙을 배출하는 통로인 담관을 구성하는 담관세포가 있고 이외에 이물질을 포식하는 기능을 가진 쿠퍼세포 등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간은 육안으로 보았을 때 매끈하며 붉은 색조를 띠는데, 질병이 생기는 경우에 간의 색과 크기, 그리고 표면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간의 위치와 구조

3) 간의 기능

간은 체내의 다양하고 총괄적인 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을 통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 및 소화 작용, 비타민 및 호르몬 대사, 체내로 흡수된 화학물질의 해독, 혈액 속에 침입한 세균의 파괴, 혈액응고인자 합성, 혈액량 조절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하여 기본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시키고, 인체를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부터 보호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장기입니다. 또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간이 손상 받거나 수술로 일부를 떼어내도 다른 장기와 달리 간세포는 다시 재생되고 분화되어 거의 정상에 가깝게 원상 복구될 수 있습니다. 기능별로 상세한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각종 영양소의 대사기능

장으로부터 흡수된 음식물들이 우리 몸의 여러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간에서 적절히 변화하게 되며, 여러 조직에서 영양소를 이용하고 남은 노폐물들은 다시 간으로 운반되어 처리됩니다.

(2) 각종 영양소 저장기능

장을 통하여 흡수되고 간문맥을 통하여 전달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 여러 가지 영양소들을 보관하는 기능을 합니다.

(3) 지방의 소화기능

장에서 지방 등의 영양소를 흡수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인 담즙산을 만들고, 이를 담도를 통해 장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4) 인체 내 필요 물질의 합성기능

인체가 적절한 기능을 하는데 필요한 각종 물질들을 합성하고 배출합니다. 혈액 응고에 필요한 혈장 단백질을 합성하고, 몸의 부종을 막아주는 알부민을 합성합니다. 그 밖에도 콜레스테롤과 인산지질을 합성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로부터 지방을 합성하여 필요한 경우 에너지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해독 작용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예: 술, 약물)이나 우리 몸에서 생긴 여러 가지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2. 간암의 정의 및 종류

1) 간암의 정의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는 암이 생길 수 있으며, 그 중 간에서 발생한 암을 간암이라고 합니다. 간은 장으로부터의 혈류가 모이는 장소이므로 다른 기관(예를 들어 위장)에서 생긴 암들도 간으로 전이가 잘 되는데 이런 경우는 간암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흔히 간암이라 함은 성인의 원발성 간암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합니다.

2) 간암의 종류

병리학적으로 간세포암종, 담관상피암종, 간모세포종, 혈관육종 등 다양한 종류의 원발성 간암이 있으며 크게 간세포, 담관세포 중 어디에서 기원하였는가에 따라 각각 간세포암종, 담관세포암종으로 세분됩니다. 간세포에서 기원한 간세포암종이 우리나라 원발간암의 약 85%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담관세포암종이며 그 외 암종은 드뭅니다 본 자료는 간세포암종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므로 편의상 아래에서는 ‘간암’으로 약칭하였습니다.

간암의 종류. 감세포암종 : 간세포가 암으로 변화. 담관세포암종 : 담관세포가 암으로 변화.

3. 간암의 관련통계

1) 국내 현황

2011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09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192,561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간암은 남녀를 합쳐서 연 15,936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8.3%로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은 32.1건입니다.
남녀의 성비는 3.03:1로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발생건수는 남자가 연 11,913건으로 남성의 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였고, 여자는 연 4,023건으로 여성의 암 중에서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본 연령대별로는 60대가 27.6%로 가장 많고, 50대가 27.0%, 70대가 20.8%의 순입니다. 조직학적으로는 2009년의 간암 전체 발생건수 15,936건 가운데 암종(carcinoma)이 96.3%, 육종(sarcoma)이 0.2%를 차지하였습니다. 암종 중에서는 간세포성암이 76.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담관암(cholangiocarcinoma)이 14.6%을 차지하였습니다.

간암의 조직학적 형태에 따른 발생빈도, 2008년 간암 발생건수 전체. 조직학적 형태 Histological group. -1. 암종(Carcinoma) :15347발생건수(cases), 96.3%. -1.1 간세포성 암(Hepatocellular carcinoma): 12158발생건수(cases), 76.3%. -1.2 담관 암(Cholangiocarcinoma)(all intrahepatic bilary carcinoma i.e. all primary adenocarcinomas: 2319발생건수(cases), 14.6%. -1.3 시타 명시된 암(Other specified carcinoma): 814발생건수(cases), 5.1 %. -1.4 상세불명암(Unspecified carcinoma): 56발생건수(cases), 0.4%. -2. 간모세포종(Hepatoblastoma): 23발생건수(cases), 0.1%. -3. 육종(Sarcoma): 33발생건수(cases), 0.2%. -3.1 혈관육종(Haemangiosarcoma): 20발생건수(cases), 0.1%. -3.2 기타 육종(Other sarcoma): 13발생건수(cases), 0.2%. -4. 기타 명시된 악성 신생물 (Other specified maligant neoplasm): 6발생건수(cases), 0%. -5. 상세불명의 악성 신생물 (Unspecified malignat neoplasm)*: 527발생건수(cases), 3.2%. -총계: 15936발생건수(cases), 100%. *392명의 DCO 포함(Hepatocellular carcinoma 345명, Cholangiocarcinoma 32명, Unspecified carcinoma 1명, Hepatoblastoma 1명, Haemangiosarcoma 1명, Unspecified cancer 12명)
※DCO (Death Certitilcate Only): 전체 암등록 환자 중 사망진단서에서만 암으로 확인된 분율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1년 12월 29일 발표자료)

2) 세계 현황

해마다 전 세계적으로 56만 명 정도의 간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암 중에서 4%정도를 차지하는 숫자입니다. 이 중 70% 이상이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극동 지역에서의 간암 발생률이 매우 높습니다.

[연령보정 인구 10만명당 간암 발생률] -남자(명) : 영국 2.2, 프랑스 9.0, 이태리 13.5, 필리핀 20.4, 일본 29.2, 한국 48.8, 몽고 98.9. -여자(명) :영국 1.1, 프랑스 1.8, 이태리 4.6, 필리핀 6.6, 일본 8.1, 한국 11.6, 몽고 57.3. 원발성 간암 발생률의 국가별 비교, 연령보정 인구 10만 명당 원발성 간암의 발생률임. 자료원 : 국립암센터 중앙암등록본부의 1998년 ~2000년 전국 추정치 및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 on Cancer (LARC)의 Globocan 2000

작성 및 감수 :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

간암의 예방

1. 간암의 위험요인

다른 암종들과 달리 은 발생과 관련된 위험인자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며 만성B형 혹은 C형 간염, (모든 원인의)간경변증, 알코올성 간질환, 비만 또는 당뇨와 관련된 지방간질환, 그 외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곰팡이류인 아플라톡신 B 등이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간 환자들의 74.2%가 B형 간염바이러스(HBV) 표면항원 양성, 8.6%가 C형 간염바이러스(HCV) 항체 양성, 6.9%가 장기간 과음 병력자, 10.3%가 기타의 원인이었습니다. 대부분 B형 간염 보유 산모로부터 출생 시 감염되는 B형 간염바이러스 만성 보유자는 반수 이상이 만성 간염 혹은 간경변증(간경화의 표준말)으로 진행되며 간경변증 환자의 경우 한 해 1-5%에서 간암이 발생합니다. 간암은 간경변증이 심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또 남자에서 더 잘 생깁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암 위험요소들에 노출된 사람이라 하더라도 모두가 단기간에 암환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 십 년에 걸쳐 이러한 위험요소들이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이것들이 축적되어야 암이 생기므로 위험요소를 피하여 간암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성 간염에서 간암으로의 진행. B형 간염 바이러스 : B형 간염 보유자 한국 2.9%(남자3.2%, 여자 2.7%)일 경우 이동, 급성간염일 경우 이동, 1~10% 성인일 경우 이동, 만성간염일 경우 이동, 보유자일 경우 이동90%영유아 수직간염일 경우 이동, 만성간염일 경우 이동, 보유자. -만성간염, 보유자일 경우 이동,30~40% 간경변증. -간경변증일 경우 이동, 1.5~6.6%/년일 경우 이동,간암. C형 간염바이러스 : C형 간염 보유자 한국 0.7~1.4%일 경우 이동 ,급성간염일 경우 이동, 80~90% 만성간염, 보유자. -만성간염, 보유자일 경우 이동, 20~30% 간경병증. -간경병증일 경우 이동, 2~4% 간암.

1) B형 간염 바이러스

우리나라의 경우 간암 환자 전체의 약 75%가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입니다. 이들 중 연령이 높거나 간경변증이 있을 때 간암이 더 잘 생기며, 남자, C형 간염바이러스(HCV) 중복감염, 음주, 흡연 등도 간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우리나라 성인에서 B형 간염 보유자는 과거의 10%에서 3% 이내로 줄어들고 있으며 10세 이하의 연령층에서는 1%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어 향후 B형 간염에 의한 간암의 발생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 C형 간염 바이러스

앞으로 B형 간염에 의한 간세포암종의 발생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C형 간염바이러스(HCV)는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고 알코올, 흡연, 비만 등의 동반 위험인자를 고려해볼 때 간세포암이 가까운 시일 내에 현격히 줄어들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하기에는 이른 상황입니다.

3) 만성 간질환

알코올성 간염과 모든 원인의 간경변증이 간암 발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경변증은 그 원인에 상관없이 간암의 가장 주요한 위험인자입니다. 간염 바이러스와 연관되지 않은 간경변증에서도 간암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원인에 관계없이 모든 간경변증 환자는 간암의 고위험군이므로 간암의 발생에 대한 추적관찰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4) 아플라톡신 B1

부패된 땅콩이나 옥수수 등에 생기는 아스페루길루스라는 곰팡이에 존재하는 아플라톡신 B1이라는 발암물질(우리나라에는 거의 없음)을 섭취했을 경우입니다.

5) 알코올

음주는 간암의 강력한 유발원인입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알코올을 1급 발암원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경변증을 유발하여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자가 흡연을 하는 경우 암 발생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알코올은 특히 C형 간염바이러스(HCV) 감염자에서 간암 발생률을 높이며 B형 간염바이러스(HBV) 보유자에서도 간암 발생을 앞당깁니다.

6) 흡연

흡연 역시 간암의 강력한 유발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을 하면 담배연기는 폐로 흡수되어 각종 유해물질이 간을 포함한 전신으로 퍼져 대사되기 때문입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흡연을 간암의 1급 발암원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흡연자가 음주도 하면 간암 발생 위험은 더욱 증가합니다.

7) 비만

비만은 간암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이 간암 발생에 미치는 위험은 비만과 관련된 인슐린 저항 상태가 발암과정을 촉진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설명되고 있으며, 특히 특발성 간경변증이나 만성 간염과 같은 전구 질환이 있는 경우에 과체중과 비만으로 인한 간암 발생 위험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만할 경우 정상체중에 비하여 간암 발생 위험도는 약 2배에 달합니다.

2. 간암의 예방법

간암 예방의 핵심은 발암 원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의 간암 환자 중 75%정도가 B형 간염, 10%정도가 C형 간염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전체 간암의 85% 정도가 간염바이러스와 관련이 있고 이들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간암 예방법입니다. 또한, 원인을 불문하고 만성 간질환 혹은 간경변증은 간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1) B형 간염 예방백신 접종

우리나라 간암의 대다수가 B형 간염에 의한 것이므로 예방백신을 맞아 방어항체를 만들어 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방어항체가 만들어지면 B형 간염은 걸리지 않으며 이에 따라 간암 걱정도 덜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영아들에게 B형 간염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B형 간염 수직감염 예방사업을 통해 B형 간염바이러스 보유 산모로부터 신생아가 감염되지 않도록 출생 즉시 면역혈청글로불린과 함께 예방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B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상태를 혈액 검사로 간단히 알아볼 수 있으므로 검사 후 필요에 따라 접종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C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백신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2) 간염바이러스의 감염 경로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B형 및 C형 간염바이러스는 혈액, 침, 정액 등 체액 내에 존재하는데, 이러한 체액이 손상된 점막 등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은 대부분이 어릴 때 모체로부터 수직 감염되는 경우이고, 성인이 된 후 감염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면도기나 칫솔을 나누어 쓰는 일, 약물중독 등은 위험한 일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더불어 B형 간염은 성접촉을 통해 전파가 가능하므로, 콘돔 사용, 성상대자 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해야 합니다.

또한 제대로 소독되지 않은 기구를 사용한 침, 뜸, 문신, 귀 뚫기 등도 감염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즉 환자와 침구나 식기를 같이 쓰거나 포옹과 같은 일상적 신체접촉을 함으로써 감염될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3) 절주

만성 간염 환자가 술을 절제하지 않으면 간암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술은 절제해야 하며,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이 있는 경우 금주는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술을 마시지 않아도 비만만으로도 지방간염이 심하게 생길 수 있는데 비만이 지속되면 간경변증이 생기기도 하고 간암도 생길 수 있으므로 비만을 조절하는 것이 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술의 종류와는 관계없고 마신 총 알코올의 양과 얼마나 자주 마시느냐에 따라 간질환이 발생되며 특히 여성들은 적은 양의 술을 마셔도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매우 진행된 경우가 아니라면 술을 끊음으로써 상당수에서 회복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4) 만성 간질환을 가진 환자의 철저한 간질환 관리와 주기적인 검진

B형 간염과 C형 간염 만성 감염 환자들의 경우 간염의 정도가 심하고 오래될수록 간경변증 발생이 늘고 이에 따라 간암 발생이 증가합니다. 만성 간염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등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간질환의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간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인자나 독소를 피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대부분이 효과가 있다고 허위 광고되고 있음)을 남용하여 간질환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만성 간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 하에 주기적인 검진을 해야 합니다. 간암은 자각 증상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이 생겨 병원을 찾은 경우에는 대부분 완치가 가능한 시기를 지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국가암검진사업을 통해 40세 이상 남녀 중 간경변증이나 B형 간염항원 양성, C형 간염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인 경우 1년마다 복부초음파검사와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를 통하여 정기적인 검진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5) 금연

담배연기 속에는 각종 발암물질이 다량 들어있으며, 흡연은 간암을 유발하는 발암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지 말고,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간질환(B형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 간경변증 환자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절대 금연하여야 합니다. 또한 흡연자가 음주를 하면 간암 발생 위험은 더욱 커지게 되므로, 술과 담배는 모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끊기 어렵다면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클리닉 또는 금연상담전화(1544-9030, http://quitline.hp.go.kr)를 이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적정체중 유지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비만한 경우 간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암의 예방법. -일반인. 1. B형 간염백신은 3회 접종한다. 2. 개인 위생 및 체중을 관리 3. 적절한 음주 습관 4. 건전한 성생활 5. 약물 오남용 및 마약 금지  -만성 간질환 환자 1.정기 검진 및 관리 2. 필요시 항 바이러스제 투여 3. 금주 4. 건강식품보조제, 생약 등의 오남용 금지

3. 간암의 조기검진

1) 간암 검진의 기본

간암은 다른 암종과 달리 만성 B형 혹은 C형 간염, 간경변증 등의 위험인자가 잘 알려져 있으므로 이러한 고위험군에서 검진을 통해 조기에 간암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위험군에서 간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진은 특별히 ‘감시검사(surveillance)’라고 지칭합니다. 감시검사를 통해 조기에 진단된 간암 환자들은 감시검사를 받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생존율이 더 우수하였음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2) 간암의 검진 권고안 (국립암센터, 대한간학회)

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진 사항을 권고합니다.

간암의 검진 권고안(국립암센터, 대한간학회). -검진 대상 : 만 40세 이상 남녀로 아래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 간암 검진을 권고함 1.간경변증 . 2.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 3.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4.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지로한 환자. 5.과년도 일반검강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으로 확인된 자. -검진주기 : 6개월. -검진방법 : 복부 초음파 검사와 혈청 알파태아단백(alpha-fetoprotein:AFP) 측정

(1) 목표

간세포암종(이하 간암) 발생 위험이 높은 대상자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함으로써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높여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검진 대상

만 40세 이상 남녀로 아래의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 간암 검진을 권고합니다.

  • 간경변증
  •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
  •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 과년도 일반건강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으로 확인된 자
(3) 검진 주기 : 6개월
(4) 검진 방법

복부 초음파 검사와 혈청 알파태아단백(alpha-fetoprotein: AFP) 측정

(5) 고려대상
  • 위의 검진 대상에 기재된 이외에도 간암 발생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나이에 제한 없이 검진을 권고할 수 있으며 환자의 연령,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검진이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검진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음.
  • 대상자의 나이, 성별, 간경변의 진행정도, 음주 습관, 가족력, 이전의 검진결과 등을 고려하여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될 때는 검진 간격을 단축하거나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을 검진 방법에 추가할 수 있음.

작성 및 감수 :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

간암의 진단

1. 간암의 일반적 증상

간암의 임상증상은 초기에는 거의 없고 서서히 발생하여 일반적으로 ‘침묵의 장기’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늦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진행된 병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암의 증상은 오른쪽 윗배 통증, 덩어리 만져짐, 팽만감,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암이 많이 진행된 후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증상만 있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경변증 환자에서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간암의 일반적 증상

2. 간암의 진단 방법

간암은 다른 암종과 달리 많은 경우에서 조직검사 없이 영상검사와 혈액 검사(종양표지자)를 통해 진단되고, 이를 통해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즉, 만성 B형 혹은 C형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이 복부 초음파검사에서 에 결절이 발견될 경우 알파태아단백이라는 혈액 내 종양표지자의 수치에 따라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혈관조영술 등의 영상 검사법 중 한 가지(알파태아단백이 200ng/mL 이상인 경우) 혹은 두 가지(알파태아단백이 200ng/mL 미만인 경우)에서 간암에 합당한 소견을 보일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간경변증이 원래 있던 사람이 에 2 cm 이상의 결절이 초음파에서 발견되면 종양표지자 수치에 관계없이 위의 영상 검사 중 한 가지에서 합당한 소견을 보이면 역시 진단이 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초음파를 보면서 종괴에 가느다란 바늘을 찔러 조직을 채취하는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간암의 진단방법

1) 감별진단

간내 종괴가 있을 경우 앞서 언급한 간암의 진단 기준에 부합하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초음파 등 영상검사의 도움을 받아 병변의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간에 발생하는 원발성 암종 중에서도 간내 담관암은 간암과는 다른 치료방침을 택해야 하며, 그 외 양성 종양 혹은 육종 등 드문 종류의 암종, 다른 원발 장기로부터의 전이암 등을 감별해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간암의 병기 (병의 진행단계)

다른 암종과 달리 간암은 암이 발생한 원발 장기인 간에 만성 간염 혹은 간경변증이 동반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간 기능 자체가 저하되고 복수, 식도나 위의 정맥류로부터의 출혈 등 간경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가 많아 이는 암종과 별개로 생존에 지장을 주며 암종의 진행에 따라 그러한 악영향이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 방침을 정하고 예후를 예측하는 기준이 되는 ‘병기’를 구분할 때 다른 암종에서와 같이 암의 진행에 따라 1, 2, 3, 4기로 나눌 뿐 아니라 간 기능의 등급(흔히 Child-Pugh 등급(A, B, C)을 이용함)을 함께 고려하여 분류합니다.

Child-Turcotte-Pugh 등급. Corriponent총 빌리루빈 : -1점:2이하. -2점:2~3. -3점:3이상. Corriponent혈청알부민 : -1점:3.5이상. -2점:2.8~3.5. -3점:2.8이하. Corriponent국제표준단위(INR) : -1점:1.7이하. -2점:1.7~2.2. -3점:2.2이하. Corriponent복수 : -1점:없음. -2점:약으로 조절됨. -3점:조절되지 않음. Corriponent뇌병증 : -1점:없음. -2점:Grade Ⅰ~Ⅱ. -3점:Grade Ⅲ~Ⅳ. 참고:(1)Class A= 5~6점, Class B=7~9점, Class C=10~15점.(2) 수술 후 사망률 : Class A(10%), B(30~31%), C(76~82%).

세계적으로 간암의 병기 분류는 통일되어 있지 않고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한국과 일본에서는 흔히 간암의 개수 및 크기, 혈관 침범 여부, 림프절(흔히 임파선으로 칭함) 및 다른 장기에 전이 여부 등을 고려한 I, II, III, IV(IVA, IVB)의 병기와 함께 언급한 간 기능 등급(A, B, C)을 조합하는 병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

간암의 치료 및 관리

간암의 치료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만성간염 또는 간경변증이 동반되어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 암치료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간염이나 간경변증은 간이식을 하지 않는 한 계속 존재하므로 치료 후 간암의 재발을 흔하게 초래한다는 사실입니다.
2009년에 대한간암연구회와 국립암센터가 공동으로 최근까지의 국내외 자료와 치료법의 발전을 토대로 한 ‘세포암종 진료 가이드라인’이라는 지침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이 지침을 근간으로 기술하였습니다. 간암으로 진단되면 암의 진행 정도(병기), 간기능(Child-Pugh 등급) 및 전신 상태(‘수행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간암이 너무 많이 진행된 단계에서 발견되었거나 간기능이 매우 좋지 않을 때, 심각한 전신 질환이 동반되어 있거나 고령 등으로 전신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등에서는 간암 자체에 대한 치료보다는 통증이나 간경변증의 합병증 등에 대한 치료가 주로 행해지게 됩니다.
간기능이나 전신상태로 볼 때 간암에 대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병변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경우에는 수술(‘간절제술’) 혹은 간이식, 고주파 열치료술 혹은 에탄올 주입술 등을 통해 완치를 목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근치적 치료’). 간암이 보다 진행되어 이러한 치료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경동맥화학색전술 (흔히 ‘색전술’로 칭함), 방사선 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흔히 ‘항암제’로 칭함) 등을 받게 됩니다(‘비근치적 치료’).

1. 간암의 치료방법

1) 근치적 치료

(1) 간절제술

암에 대한 수술은 완치를 목표로 할 때 근간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간암에서도 암이 절제가 가능하면서 간경변증이 없거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 간기능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치료법이 바로 간절제술입니다. 최근 수술 전 검사 및 수술술기의 발전, 수술 후 환자 관리의 향상으로 국내 전문기관의 간절제술 사망률은 1~3%이하로 감소하였고 5년 생존율은 50% 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간 절제술은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은 1~2개 종양에서 시행될 때 최상의 예후를 보이지만 종양의 크기가 크고, 다발성이거나 고령인 환자들의 일부에서도 좋은 예후가 보고되었습니다.

간절제술 후 5년 동안 추적관찰을 해 보면 수술 받은 환자의 약 70%에서 재발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간에서 재발하는데 그 이유는 앞서 설명한 대로 간암의 원인이 되는 간염이나 간경변증이 계속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재발을 조기에 발견하여 다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영상 검사 및 종양표지자 검사를 반복해서 시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간절제술. 간절제술로 종괴만 잘라내는 종괴절제술, 간의 구역을 나누어 종괴가 있는 구역을 절제하는 구역절제술, 그리고 엽절제술이 있음.

(2) 간이식

간이식은 간암뿐 아니라 간암의 원인을 제공한 병든 간을 완전히 제거하고 새로운 간을 이식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입니다. 최근 초기 간암 환자에서 간이식을 시행하였을 때 좋은 결과가 보고되면서 일부 간암 환자에서 간이식은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초기 간암은 아직 확실한 기준은 없지만 대개 한 개의 종양만 있으면 5cm 이하일 때, 여러 개의 종양이 있으면 3개 이하(각각 3cm이하)이면서 암이 혈관을 침범하지 않아야 하고 간 바깥에 전이가 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간 이식은 뇌사자 간이식과 생체간이식으로 나뉘며 뇌사자 장기 기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생체간이식이 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생체 간이식이란 건강한 정상인의 간 일부분을 수술로 떼어내서 간질환 환자에 이식해 주는 방법으로 생체 간이식에서는 기증자(공여자)의 안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생체 간이식 기증자가 간의 일부를 기증하는 수술을 한 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중증 합병증에 따른 사망까지 보고된 예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험이 축적된 간이식전문병원에서는 대개 중증 합병증의 빈도가 1-3%로 낮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공여자는 자발적인 공여 의사가 있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수혜자보다 크거나 같은 체격이어야 합니다. 또 혈액형(ABO)이 같거나 수혈이 가능해야 합니다. 간 외에 암이 있거나 감염 혹은 패혈증, 심한 심장 혹은 폐 질환, 알코올 중독 등이 있을 때는 수혜자가 간이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간이식 후에도 간암의 재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빈도는 앞서 설명한 ‘초기’에 해당하는 경우 5년에 10-20% 정도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50% 이상에서 일어납니다. 대개 2년 이내에 발생하고 일부는 3년 이후에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간 이외 부위, 특히 폐나 뼈 등에서 재발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간이식

(3) 국소 치료술: 고주파 열치료술 및 에탄올 주입술

국소 치료술은 초음파와 같은 영상검사를 하면서 종양의 위치를 파악하여 바늘을 찌른 후 전극을 통해 전류를 흘려서 열을 가해서 종양을 괴사시키는 고주파 열치료술과, 전류 대신 에탄올을 넣어 치료하는 에탄올 주입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하나의 종양만 있으면 5cm이하일 때, 혹은 여러 개의 종양이 있으면 3개 이하이면서 각각이 3cm 이하일 경우에 주로 시행하게 되는데, 작은 간암의 치료에 있어 수술에 필적할 만한 결과가 보고되고 있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크기가 2cm 이하인 종양에서는 두 가지 치료법이 결과에 큰 차이가 없지만, 2cm 이상인 종양에는 에탄올 주입술보다 고주파 열치료술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고주파 열치료술은 에탄올 주입술에 비해 시술 후 합병증이 조금 더 흔하고, 종양 주위에 혈관이 있거나 대장, 담낭 등 다른 장기가 인접한 경우 등에서는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기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탄올 주입술은 종양 내부에 격벽이 존재하는 경우 효과가 감소됩니다.

고주파 열치료술 시술전후의 간암비교. 고주파 열치료술 시술 후 소견상으로 전에 하얗게 보이던 부분이 다소 진해진 것이 보임

에탄올 주입술 시술 전후의 간암비교. 에탄올 주입술 시술 후 소견상으로 전에 하얗게 보이던 부분이 다소 진해진 것이 보임

2) 비근치적 치료

(1) 경동맥 화학색전술(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TACE)

수술 혹은 국소 치료술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없는 여러 개의 종양, 혹은 혈관을 침범한 진행된 종양을 갖고 있거나 간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법이 경동맥 화학색전술(이하 ‘색전술’)입니다.

이는 간암이 혈관이 잘 발달한 경우가 많다는 점을 이용한 치료법으로 사타구니의 혈관으로 가느다란 도관을 집어넣어 간암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찾아 들어간 다음 그 혈관을 통해 항암제와 리피오돌이라는 성분을 혼합하여 주입하고 이어서 그 혈관을 ‘색전물질’이라는 것으로 막는 것입니다. 항암제에 의한 효과뿐 아니라 종양에 혈액 공급을 차단하는 두 가지 효과를 노리는 방법입니다. 종양이 큰 경우에는 색전술로 완전히 괴사시키기가 어려워 소위 ‘근치적’인 방법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수술로 절제할 수 없는 간암에서 생존율을 향상시킴이 입증되어 있는 표준치료법입니다.

색전술 역시 근치적 치료가 아니므로 1회로 끝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개는 경과를 추적하면서 치료가 미흡하거나 간 내 다른 부위에 재발이 발견되는 경우 색전술을 반복하게 되는데 치료 회수나 간격은 개개인 환자의 상태에 따른 차이가 큽니다. 색전술을 이미 시행한 경우라 할지라도 필요에 따라 수술, 고주파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 다른 치료 방법과의 병행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화학색전술 전후의 간암부위 비교. 경동맥화학색전술 후 소견상 종괴로 보이는 부분이 매우 하얗게 변함

(2) 방사선 치료

간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하거나 국소 치료술, 경동맥화학색전술 등으로 근치적 치료가 되지 않는 환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간 문맥에 종양이 침범한 경우에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고, 색전술과 방사선 치료를 같이 시행하면 색전술만 시행하는 경우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색전술을 포함한 각종 비수술적 치료 후 재발한 경우 시행할 수 있고 암에 의한 통증 등 증상의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종양이 담도를 막아 황달을 보이는 경우 및 종양으로 인한 동정맥 단락이 심하여 색전술이 어려운 경우 등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3) 항암화학요법

림프절 전이, 간 이외 부위, 즉 폐나 뼈 등의 전이 및 다른 치료법에도 불구하고 계속 진행하는 경우에 항암화학요법(흔히 ‘항암제’로 알려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되어 오던 소위 ‘항암제’라고 하는 세포독성 화학요법제로 여러 약제가 간암 치료에서도 시도되었고 일부 효과가 보고된 경우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치료 반응이 충분치 않고 생존율의 향상도 입증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간경변증 등으로 인해 간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서 독성의 우려 때문에 표준으로 인정되는 항암화학요법은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먹는 표적치료제인 소라페닙이 개발되었고 이는 대규모 연구에서 생존 연장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주로 진행된 간암에서 사용되는 만큼 치료 효과가 충분히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고, 피부 부작용, 설사, 피로 등의 부작용이 상당수에서 있습니다.

3) 임상적 시도중인 치료법

국소 치료법으로서 고주파 열치료술과 에탄올 주입술 외에 초단파 소작술, 레이저 소작술, 냉동 소작술, 경피적 아세트산주입술, 고강도 집속 초음파치료(HIFU), 홀뮴 주입술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다른 표준적 치료법들에 비해 더 우수하다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약물방출미세구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항암제가 서서히 방출되게 하는 새로운 방식의 색전술과 방사성물질을 이용한 방사선색전술 등이 시도되고 있고, 이들 역시 아직까지는 기존의 색전술보다 확실히 우수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2. 간암 치료의 부작용

간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재생력이 있어 정상인의 경우에는 약 80%의 간을 절제하여도 남은 간이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합니다. 그러나 간암 환자는 상당수가 간 기능이 저하되어 수술 후 간이 회복하지 못하고 기능이 더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 절제술 후에 사망하는 주된 이유로 간 기능 저하, 출혈, 패혈증 등이 있는데 이 중에 간 기능 저하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 잔여 간 기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측정한 다음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1) 간이식 수술 후

이식 후 감염은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합병증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염은 첫 1개월 이내에 발생하는데, 이 시기는 거부반응이 많이 발생하고 최고 강도의 면역억제요법을 시행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간이식 후 수술 합병증과 거부반응 등이 발생하기 쉬운 3-6개월을 경과하게 되면 면역억제의 수준도 낮아지고 면역억제제 사용에 따른 여러 가지 약물 부작용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때부터 일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개 3-5년이 경과하면 면역억제제는 최소한으로 투여하게 되고 그러한 경우 감염 등의 위험은 현저히 낮아집니다. 또한, 바이러스간염이 동반된 간암에서 이식 후 기존의 간염이 재발할 수 있고, 이식 후에 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조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2) 경동맥화학색전술 후

시술 후 ‘색전술 후 증후군’이라고 하여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복부 통증, 발열 및 오한, 구역질 및 구토 등이 있으나 대부분 하루 이틀 내에 증상이 좋아지거나 진통제 등 약제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3) 고주파 열치료술 후

부작용은 드물어 시술 후 2% 안쪽으로 발생합니다. 치료한 부위에서 출혈이 있거나, 감염과 농양(고름) 형성이 있으며 담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주위의 다른 장기 손상으로 담낭(쓸개)염, 장 천공이 생길 수 있으며 혈관 손상으로 동맥류 형성과 간의 경색이 올 수 있습니다.

4) 방사선 치료 후

급성 부작용으로 전신 피로감, 식욕감퇴, 오심, 구토, 설사, 속쓰림, 피부 발적, 가려움증, 간기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며, 만성 부작용으로는 방사선 치료로 인해 간기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방사선 간염, 위.십이지장 궤양, 방사선폐렴 등이 부위에 따라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간암의 재발 및 전이

간암의 초기 상태에서 치료하는 경우, 완치와 같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대부분 만성 B형 혹은 C형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 간암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계속 가지고 있게 되고, 암을 발견했을 때에는 진행된 경우가 많으며 간경변증과 같은 간 기능이 나쁜 경우가 많아 최선의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 이외에 폐나 뼈에 전이가 일어날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정기적 점검이 필요합니다. 재발되거나 전이되더라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잘 선택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가짐이 꼭 필요합니다.

4. 간암의 치료현황

이미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되거나 간경변증 등을 동반한 경우가 있어수술이나 간이식과 같은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는 대략 30% 전후의 간암 환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과거로부터 간암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암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간암의 가장 흔한 원인인 만성 B형 간염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제들이 도입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고, 최근 간암의 조기검진이 확대 실시되고 특히 영상의학의 발전으로 조기에 진단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수술기법과 간이식술의 발전, 경동맥 화학색전술 및 고주파 열치료술 등 국소치료술의 진보와 함께 새로운 방사선 치료, 표적치료제의 개발 등으로 간암의 치료는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생존율은 아직 다른 암들과 비교하면 낮은 편이지만 과거에 비해 현저히 향상되어 5년 생존율이 1990년대 말 13.2% 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 23.3%(2010년 국가 암등록 통계)로, 이는 서구의 치료 성적이 15% 전후임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의 간암 진료 수준이 세계적 수준임을 암시하는 결과입니다.

5. 간암 환자의 관리

1) 피로

피로는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이 가장 흔히 느끼는 증상이며 암치료를 받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안정과 휴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간 기능이 괜찮다면 오히려 적당한 운동과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치료하는 동안 침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근육의 힘이 빠져 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으로 근력이 생기면 피로감도 줄어들고 우울한 기분도 상쾌해져 더 밝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

간암 환자의 생활

1. 간암 환자의 일상생활

1) 을 사랑하는 방법 10가지 (대한간학회)

[간을 사랑하는 10가지 방법]1. 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바로 알고, 필요시에는 간의 상태를 확인한다. 2. 건전하고 규칙적인 생활로 과로를 피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으로 피로를 푼다. 3. 간에 해가 될 수 있는 술은 건전하게 주량 이하로 마시고, 습관적으로 마시지 않는다. 4. 몸에 좋다고 잘 모르는 약을 함부로 남용하지 말고, 필요할 때만 복용한다. 5. 신선한 식품을 균형있는 식사로 즐겁게 먹는다. 6. 비위생적인 생활습관, 불건전한 성생활, 과음, 과식, 과로를 벌리한다. 7. 병에 걸린 이후의 관리보다 간질환 예방에 더 힘쓴다. 8. 간에 이상이 의심되면 전문가에게 간질환의 원인을 바로알고 대처한다. 9. 간질환이 있는 경우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전문가에게 검증된 관리를 받는다. 10. 간질환이 있다고 스트레스만 받지 말고 긍정적인 사고로 치유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자

2. 간암 환자의 식생활

간암의 치료과정 중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간에 좋은’ 식품인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간암은 음식에 의해 생기는 병이 아니며 음식을 교정한다고 치유되는 병이 아닙니다.
특정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암치료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소화능력을 고려하여 영양분(탄수화물, 단백질)을 고르게 섭취하고 신선한 야채, 과일을 적절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간에 암이나 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나 식물들을 먹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간 기능을 나쁘게 하여 치료를 방해합니다.

특히 느릅나무껍질, 인진쑥, 성분미상의 생약제 등 치료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것들을 주변의 권유로 먹은 후 오히려 병세가 악화되어 효과적 치료를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신탕을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 기능이 좋은 상태에서는 피해야 될 이유는 없으나 간 기능이 많이 저하된 환자들은 개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조류, 어류(생선) 등을 포함한 모든 동물성 고단백질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간성혼수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항암치료 후 첫 2주간은 면역력이 낮아지므로 익히지 않은 날 음식, 끓이지 않은 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간기능이 많이 나쁜 환자들의 경우 식중독이 치명적일 수 있기에 생선회는 피하는 것이 안전하며 위생상태가 나쁜 음식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여름철의 어패류는 비브리오균의 감염 위험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간암 환자들은 대부분 간경병증이 동반되어 있으므로 배에 물이 찰 수 있는데 이런 복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소금, 간장, 된장 같은 염분을 최대한 줄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자주 재보며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경변증이 중등도 이상으로 심한 경우 변비는 간성혼수의 위험을 높이므로 변비가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간암의 치료 도중에는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음주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1) 간염

우리나라의 경우 B형, C형 간염 환자가 많은데,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간염이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하여 환자를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간세포 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며 과음과 과로를 피하고 약물을 오용하거나 남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별한 영양소를 따로 섭취하기 보다는 간의 재생 능력을 도와주기 위한 충분한 에너지와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간암 환자의 일반적인 식사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지침
  • 간 기능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서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은 비만이나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지방간의 예방을 위해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필요합니다. 가급적 동물성 단백질인 생선, 육류, 계란 등을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 지방은 적당량 섭취합니다.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와 필수 지방산의 공급원이 되고, 음식의 맛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열량을 보충하는 데도 유용하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급성 간염의 초기에서 황달기까지는 지방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저지방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적당량의 탄수화물 공급으로 간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간염으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에 저장된 포도당의 양이 감소되므로 1일 330~400g 정도의 탄수화물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고 탄수화물 식사는 적당량의 단백질과 같이 공급되지 않으면 오히려 지방간을 만들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무자극성 식사를 합니다. 간세포의 염증을 자극하지 않도록 맛이 담백한 식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특히, 대사 이상 및 저장 능력 저하로 필요량이 늘어나는 비타민 A, B1, B2, C, K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이들 영양소들은 여러 가지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섭취가 가능합니다.
  • 식욕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기호에 맞고 식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식단을 고려합니다.
  • 알코올 섭취를 절제합니다. 알코올 음료는 급성기 6개월까지 금하도록 합니다.
  • 민간요법을 주의해야 합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2) 간경변증(Liver cirrhosis)

간경변증 환자에 있어서는 대사상의 문제점, 식욕 부진, 구토, 소화 및 흡수 불량, 염분 제한 등으로 인해 단백질-열량 영양 불량( Protein-Calorie Malnutrition, PCM)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 관리가 필요하며, 영양 관리의 방법은 간 기능 상태와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영양 관리의 목표는 적당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영양 결핍을 바로 잡으며 간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것이며, 또한 합병증을 예방 또는 개선하고 남아있는 간 기능을 최대한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환자 개인의 질병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식사요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간경변증 환자의 일반적인 식사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지침
  • 충분한 에너지와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 절약 및 간 기능의 회복을 위하여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만약, 식사량이 적을 경우에는 사탕, 꿀, 과일이나 과일주스 등 농축된 탄수화물의 섭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체단백의 소모를 막고 간세포의 재생을 위해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나,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간성혼수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합니다. 과량의 지방 섭취는 지방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중쇄중성지방(MCT oil)의 사용을 고려합니다.
  • 충분한 비타민 섭취를 권장하며, 이는 여러 가지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그러나 의사 선생님의 처방에 따라 약제 보충에 의한 비타민 섭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아침식사를 충분히 합니다. 간경변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아침에 식욕이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오심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침식사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복수와 부종이 있을 시에는 수분과 염분의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식도 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합니다.
  • 식사 간격이 너무 길거나 끼니를 거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민간요법을 주의합니다.
(2) 합병증에 따른 식사요법
① 복수가 있는 경우

복수가 있다면 우선 안정을 취하면서 체내 대사산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신장의 혈류를 증가시켜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수가 있는 환자의 가장 중요한 식사요법은 염분(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통 하루에 섭취하는 소금의 양은 15~20g 정도이며,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저염식)란 하루에 섭취하는 소금의 양을 5~10g 정도로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은 허용된 양만 사용하며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김치, 장아찌, 젓갈과 소시지, 햄 등의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등의 섭취를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국과 찌개는 가능한 섭취하지 말고, 섭취 시에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세부적인 식사요법은 환자 개인의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② 간성혼수가 있는 경우

간경변증이 말기에 이르면 간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간성혼수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성혼수의 원인으로는 간 기능 손상으로 인한 여러 가지 독성물질(특히, 암모니아)의 축적, 혈중 아미노산의 조성 변화, 또는 혈중과 뇌에서의 신경전달물질(gamma-aminobutyric acid, GABA)의 증가 및 뇌의 신경전달물질(GABA) 수용체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간성혼수 환자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더 깊은 혼수에 빠지지 않도록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우선 관장부터 시킨 다음 식사에 포함된 단백질을 제한하거나 이뇨제 사용을 금하고 혼수상태가 깊을 경우에는 금식하도록 합니다.

단백질 식품은 하루 1~2번으로 제한하며, 고기나 생선 등의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콩이나 두부 등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며, 한 번에 먹는 양은 계란 한 알 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우유 및 유제품, 두유 등은 하루에 1/2잔(100㎖) 정도로 제한합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근육 등의 단백질이 분해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도록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은 간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고단백질 식사나 보양식, 그리고 민간요법 등은 오히려 해로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식사요법은 환자 개인의 질병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③ 식도정맥류가 있는 경우

더 이상의 식도 출혈을 막기 위해서는 경화요법으로 처치를 받기 전까지 섬유소가 많은 식품이나 거칠고 딱딱한 식품 섭취는 제한하고, 부드럽고 연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