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 금형설계) 가이드 포스트 유닛 종류

 

 프레스 금형에서 가이드 포스트라고 하면 위 그림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가리킨다.  금형은 상판과 하판으로 2피스가 하나의 금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금형을 프레스에 올려 세팅할때 상판과 하판의 원점을 잡아주는 기준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블랭킹(BL) 금형이라고 예를들어 생각해 보면, 상판에는 돌출된 펀치가 고정되어 있고 하판에는 뚫려있는 다이가 고정되어 있을 것이다. 상판의 펀치는 하판의 다이 구멍에 정확하게 일치하여야지만 BL이 이루어진다. 만약, 조금이라도 틀어져 있다면 펀치는 다이의 가장자리에 부딪혀 파손이 될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금형의 파손이지만 세밀하게 말하면 금형의 원점은 치수의 개념과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기준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가 가이드 포스트와 가이드 부시 이다.

 

 흔히들 막금형이라고 말하는 금형에는 이 가이드 포스트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기본을 무시하고 만든 금형이라는 뜻이다. 물론 막금형이라고 작업이 안되는 것은 아니다. 치수 공차가 러프한 상황이라면 막금형도 세팅만 잘하면 문제는 없다.

 

1. 가이드 포스트는 형식에 따라 두가지로 나뉜다.

   1) 평면 가이드 방식

   2) 볼 가이드 방식

 

 1) 평면 가이드 방식 : 가이드 포스트와 가이드 부시만의 미끄럼 운동, 범용 금형에 사용한다.

    틈새의 공차를 보면 천분율의 공차이기 때문에 상당히 타이트하다. 그래서 상판과 하판을 정확하게 끼워 넣는것도 쉽지 않은 공차이다. 볼가이드 방식에 비하여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직선운동이 상대적으로 덜 매끄럽다.

 

 

  2) 볼 가이드 방식

      : 가이드 포스트와 가이드 부시 사이에 볼 리테이너(베어링)이 삽입되어 있어 마찰력이 매우 낮아 매끄러운 운동작용이 이루어 진다. 정밀도가 높은 금형에 사용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