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지식) 바렐 연마 가공에 대해 - 진동바렐, 원심바렐

1. 바렐연마란

 : 바렐통속에 제품을 넣고 회전시킴으로서 제품의 표면을 연마하는 표면처리 기술이다.

  제품만 넣고 돌리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연마석을 제품과 함께 넣어 연마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2. 바렐연마의 효과

 1) 열처리 후의 스케일 제거

 2) 가공 버(burr) 제거

 3) 표면 조도 향상(광택)

 4) 도금 전 연마

  주로 제품의 최종공정에 해당되는 기술이다.

 

3. 바렐 연마의 종류

 1) 원심연마기 : 고속의 원심력과 이용하여 제품을 연마함, 일정하게 자전하므로 제품의 변형이 적다.

원심연마기

 

 2) 회전연마기 : 팔각형의 밀폐식 통에 제품을 넣고 회전시킨다. 바렐 통의 외벽을 따라 제품이 상승하고 최상부에서 자유낙하 시킨다. 즉, 낙차에 의한 연마방식

회전연마기

 

 3) 진동연마기 : 원형의 오픈된 통안에 제품을 넣고 진동(바이브레이터)에 의해 유동을 일으켜 연마하는 방식으로 가장 변형이 적으며 회전바렐에 비해 연마능력이 높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진동연마기

 

4. 바렐 연마에 대해

 : 일반적으로 바렐은 제품의 burr를 제거하는 목적과 표면 광택을 내는 용도로 흔히 사용된다. 바렐연마공정에서는 제품및 물, 연마석, 약품이 같이 들어가서 혼합되고 부딪히게 되므로 폐수가 필수적으로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습식)

건식바렐기도 사용되긴 하지만 소음이 심하고, 습식에 비하여 시간이 오래걸리며, 사용되는 연마석도 고가이므로 실제 현장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다.

 

 바렐은 분명하게 연마의 개념이므로 살을 깍아낸다는 것에 주의하여야 한다. 오래돌릴 수록 제품의 치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치수에 민감한 제품은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 조건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바렐은 가공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바렐연마를 통해 치수를 잡는다는 개념은 어불성설이다.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산업현장에서는 이러한 정밀 바렐은 잘 취급하지 않으므로 치수개념으로 접근 시에는 전문점을 찾거나 바렐기를 구매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