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아연 도금의 원리와 공정, 규격에 대해

 아연도금, 니켈도금, 동도금 등의 전기도금의 원리는 모두 같은데, 오늘은 전기아연도금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고자 한다. 전기 아연 도금의 KS 규격은 KS D 8304에 기록되어 있다.

 

1. 전기아연도금의 종류와 등급에 따른 도금의 최소 두께

도금의 종류 등급 도금의 최소 두께 ㎛

1종A(도금한 채로 질산 침적한 것)

1종B(광택 크로메이트 처리한 것)

2종(유색 크로메이트 처리한 것)

3종(인산염 처리한 것)

1급 2
2급 5
3급 8
4급 13
5급 20
6급 25

<주기>

 1) 도금의 최소 두께는 크로메이트 피막을 포함하지 않은 것의 두께이다.

 2) 도금의 종류는 4가지로 분류되며 각 분류별로 등급은 6급까지 있으며 각 등급별 도금의 최소 두께는 상기 표와 같다.

 

 2. 도금의 외관에 대한 합불판정 기준

   광택의 정도, 광택 얼룩, 색상 얼룩, 광택 부족, 박리, 갈라짐, 바탕의 노출등 해로운 결함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크로메이트 처리에 의한 표면의 간섭얼룩 또는 색의 분산은 결함으로 보지 않는다.  이점을 잘알아 한다.

   크로메이트 처리를 하면 도금위에 남아 있는 얇은 투명 표면에 빛이 닿았을 때 도금 표면에 반사광이 서로 간섭하여

   생긴 무지개빛 무늬가 생기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은 불량이 아니다.

 

3. 도금의 시험항목

   도금 후 평가해야 할 시험 항목에는 크게 외관, 도금 두께, 내식성, 밀착성 시험 등이 있다. 각 시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상세히 다뤄 보겠다.

 

4. 전기 아연도금의 원리

 

 

  전기 도금 방식은 생각외로 간단한 원리에 의해 이루어 진다. 마음만 먹으면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집안에서도 할 수 있다. 전해질 용액이란 소금물, 또는 포카리스웨트 같은 이온 용액을 말한다. 전해질 용액에 음극과 양극을 넣고 일정수준의 전기를 인가하면 음극에서 양극으로 환원반응을 일으킨 입자들이 이동하는 현상을 이용한 표면 처리 방식이다.

 여기서 음극에 아연판을 연결하고 양극에 도금하고자 하는 제품을 연결하면 아연판의 금속이온이 분해되어 흘러나와 제품에 붙게 된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복잡한 형상의 부품이나 내부가 깊은 종이컵 형상의 제품에는 제품을 넣는 방향과 각도에 따라 어떤 부분은 도금이 잘 안되는 현상, 즉 외부에는 과한 도금층이 형성되고 내부에는 거의 아연이 닿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곤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