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종류- B형 간염 예방접종(HBV) 대상, B형간염 증상

 

 

B형 간염

1. 원인균

Hepadnavirus에 속하며 세포 변성 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직경 42nm의 DNA 바이러스입니다. 외피는 Hepatitis B surface antigen(HBsAg)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심에는 HBV DNA와 Hepatitis B surface antigen(HBsAg)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역학

1) 감염의 전파와 위험 요인

HBV 보유자의 혈액이나 상처의 삼출액, 정액, 질 분비물 등의 체액을 통해 전파되며, 혈액에 가장 바이러스가 많습니다. 모체가 HBeAg 양성인 경우 신생아의 70-90%가 HBsAg 양성이 되며 HBeAg이 음성인 경우도 상당 수 감염됩니다. 감염되는 시기가 신생아일 경우에는 70-90%에서 HBV 보유자 중 25% 정도에서는 성인이 되어서 만성 간질환과 원발성 간암으로 이행합니다.

2) 우리나라의 HBV의 유병률과 빈도

1980년대에 우리나라의 HBsAg 양성률이 6-8%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백신 도입 이후에 출생한 연령층에서의 HBsAg 양성률은 현저히 감소하여 1995년 서울지역의 초등학교 1학년의 HBsAg 양성률은 0.8%로 조사되었습니다. 앞으로 출생 시 B형 간염 예방접종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HBV 감염의 현저한 감소가 예상됩니다.

3. 임상적 특징

황달을 동반하는 전형적인 간염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쇠약감, 오심, 구토의 비특이적인 증상만 보이면서 아급성 경과를 거치는데, 만성간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경변증, 간암으로 이행하기도 합니다.

4. 접종 대상 및 방법

1) 모체가 HBsAg 양성일 경우

출생 후 12시간 이내에 HBIG(0.5mL)와 함께 접종 부위를 달리하여 접종을 하며 반드시 0, 1, 6개월 일정으로 접종을 합니다.

2) 모체의 HBsAg 양성 여부를 모를 때

출생 후 12시간 이내에 접종을 시작하고, 모체의 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HBIG를 가능하면 빨리(늦어도 7일 이내) 주사합니다.

3) 모체가 HBsAg 음성일 경우

출생 후 2개월 이내에 접종을 시작하여 3회 접종합니다. 2, 3차 접종은 제품에 따라 초회 접종 후 1, 6개월 또는 1, 2개월 후에 접종하고 그 외의 연령은 제품에 따라 0, 1, 6개월 또는 0, 1, 2개월 일정으로 접종합니다.

 

4) 2kg 미만의 미숙아

항체 형성이 미흡하여 모체가 HBsAg 음성일 경우에는 적절한 접종 시기가 결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1개월이 되었거나 그 이전이라도 체중 증가가 일정하고 안정되어 있으면 접종할 수 있습니다.

5) 모체의 HBsAg이 양성이거나 모르는 경우

출생 후 12시간 내에 접종해야 합니다. 이때 시행한 접종은 기본 접종에 포함시키지 않으며 추가로 3회의 접종을 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기초 접종 후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6) 면역 상태를 평가한 후 감수성이 있다고 밝혀지면 HBIG를 주사하여야 하며 필요시 백신도 같이 접종하며 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HBsAg 양성 혈액에 노출된 사람
  • 오염된 주사침에 찔린 사람
  • 급성 B형 간염 환자와 성적 접촉을 한 사람
  • 급성 B형 간염 환자가 돌보는 영아 등

5. 접종의 지연

1회 접종하고 지연이 된 경우 가능하면 빨리 2번째 접종을 하고, 3번째 접종은 적어도 2개월 간격을 두고 접종합니다. 3번째 접종만 늦어진 경우에는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늦어진 대로 3번째 접종을 하면 되고, 열처리하여 불활성화한 백신의 경우 1개월 간격으로 접종합니다.

6. 이상반응

이상반응은 영아나 어린 연령층에서는 연장아보다 적게 나타납니다. 영아에서는 미열, 접종 부위의 발적, 통증, 종창이나 잠시 동안 보채거나 먹지 않는 등의 증세가 7% 이하로 나타납니다. 연장아나 성인에서는 10-25%에서 미열, 접종 부위의 발적, 통증, 종창이나 두통, 위장관 증상, 피곤, 어지러움 등의 증세를 보이나 이러한 부작용들은 24-48시간 이내에 없어지기도 합니다.

7. Q&A

1) HBeAg이 양성인 보유자 산모인데, 모유수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분만 후 신생아에게 B형 간염 주산기 예방조치를 제대로 실시한다면 모유수유는 가능합니다. 최근에 모유수유와 관련된 해외의 연구 결과도 같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소아청소년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천연두 예방접종(Smallpox) 대상, 천연두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광견경 예방접종(Rabies) 대상, 광견병 증상, 광견병 주사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A형 간염 예방접종(Hepatitis A) 대상, A형간염 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수두 예방접종(Varicella) 대상, 수두증상

 

2014/10/07 - [건강한생활 노하우] - 예방접종종류- 소아마비 예방접종(Polio) 대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