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프론 호스(PTFE & PFA TUBE)의 특징과 사용용도, 규격

테프론 호스는 사불화 에칠렌 수지를 특수한 압출기에서 사출한 튜브 형태의 호스로써

 

테프론 호스의 특징으로는

 

전기절연성 우수

내약품성 우수

비점착성

 

으로 기타의 플라스틱 제품보다 물리적 특성이 우수하다.

따라서 전기전자, 화학산업, 항공산업, 의료기기산업, 반도체산업등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내화학성이 우수하므로 강산, 강알칼리, 용제 등의 강한 화학제품의 이동 튜브로 활용이 가능하다.

 

 

 

 불소수지의 테프론 호스의 약점은 유연성이 좋지 않다는 것이 있는데 현재에는 이부분을 개선한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 테프론 호스에 대해 알아본것은 알곤 용접기에 용가재를 자동으로 공급해 주는 장치인 오토 필러, 또는 티그 필러라고 하는데 이 티그 필러의 와이어 공급 호스의 재질이 테프론 호스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티그 필러에서 테프론 호스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내열성도 아니고 내약품성도 아니다. 바로 비점착성(낮은 마찰계수) 특징이다. 와이어가 모터에 의해 토출되는 압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호스 내부에서 가능한한 작은 부하를 받게 하기 위해 테프론 호스로 제작되어 있다.

 

 테프론 호스는 유연성이 좋지 못하여 잘못 구부러지면 파손될 염려가 있기 때문에 테프론 호스 바깥으로 좀더 강한 우레탄 호스를 사용해서 이중 호스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와이어가 지속적으로 튜브 내부를 마찰하며 지나가기 때문에 테프론 호스의 내벽이 마모될 가능성이 높아 장기간 사용시에는 상태를 확인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소모성 자재로 인식하여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